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페루 대통령 예방…내일 APEC 정상회의 참석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페루 대통령 예방…내일 APEC 정상회의 참석

등록일 : 2016.11.20

앵커>
황교안 국무총리가,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페루를 방문하고 있는데요.
우리 시간으로 내일 있을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페루 대통령을 예방하는 등 현지 공식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APEC 정상회담을 위해 페루 리마를 방문 중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쿠친스키 페루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지난 7월 페루 신정부 출범 이후 양국간 정상급 회담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2012년 맺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앞서 황 총리는 비스까라 페루 제1부통령을 만났습니다.
황 촐리는 기존의 에너지 분야 등의 협력과 함께 인프라와 보건의료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의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강조했습니다.
싱크>황교안 / 국무총리
"양국간의 협력 기조가 페루 신정부 출범 이후에도 지속 되기를 기대하고, 신정부 중점 추진 분야인 인프라, 보건, 교육 등 여러 영역에서도 실질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사업비 56억 달러인 리마 메트로 3,4호선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페루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비스까라 부통령은 교통 인프라 분야의 협력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면서 "한국 기업이 참여하기를 기대하며, 입찰 요건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황 총리는 또 페루 공군의 노후 기종 교체 사업에 우리나라의 경공격기 FA-50의 참여를 추진하는 등 방위 산업 분야에서도 페루 정부의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이어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에 참석한 황 총리는 전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보호무역 주의에 대해 APEC 역내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아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태평양동맹 정상간의 비공식 대화에도 참석해 APEC 회원국과 태평양동맹간의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