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음 달 7~8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 참석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다음 달 7~8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 참석

등록일 : 2017.06.27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7일과 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다음달 5일 출국합니다.
G20 정상회의에 앞서 문 대통령은 독일 베를린을 공식 방문합니다.
관련 브리핑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7.7(금)-8(토)간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G20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7.5(수)-6(목)간 독일을 공식 방문할 계획이다.
금번 독일 공식방문 기간 중 문 대통령은 베를린에서 메르켈 총리와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각각 회담을 갖고 한-독 양국 우호관계 발전 방안, 북핵 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방안,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 자유무역체제 지지, 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 방안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동포간담회, 한국전 이후 부산에 파견되었던 독일 의료지원단 단원과 후손 격려,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 등의 일정을 가질 계획이다.
이번 독일 방문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미국에 이어 두 번째 해외 방문으로서, 민주주의·인권 등 보편적 가치와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있는 메르켈 총리와의 신뢰 및 유대를 공고히 하고 한-독 양국관계를 실질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7.7(금)-8(토)간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각국 정상들과 함께「상호연계된 세계 구축」(Shaping an Interconnected World) 주제 하에 ‘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균형있는 포용적 성장’을 위한 G20의 정책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금번 G20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하는 다자정상회의로서, 국제경제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의체(premier forum)인 G20에서 일자리 창출, 사회통합, 친환경에너지 산업 육성, 여성역량 강화 등 신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소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G20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자유무역 지지, 기후변화 대응 등 주요 국제경제 현안 해결 노력에 적극 동참하여, 글로벌 협력체제 강화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금번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중국ㆍ일본ㆍ러시아 등 주요국 정상들과 별도의 회담을 추진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양자회담을 통해 정상간 친분을 다지고 이를 토대로 향후 우호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정상 차원의 긴밀한 정책 공조 기반을 확충하는 정상외교를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