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현실과 동떨어진 각종 규제…경제활성화 '발목'

희망의 새시대

현실과 동떨어진 각종 규제…경제활성화 '발목'

등록일 : 2014.03.21

남>

어제 열린 규제개혁 점검회의에서는 다양한 규제와 관련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여>

대부분이 현실과 동떨어진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표윤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의료관광객 수는 21만 명.

올해는 25만 명의 의료관광객 유치가 목표로, 이들이 쓰고 가는 돈만 45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하지만 태국 등 의료관광 대국은 보험사까지 환자유치에 적극 나서는 반면, 우리나라는 보험사의 환자유치가 불가능합니다.

보험업계는 외국환자 유치에 직접 나설 경우 한해 6만 명 정도를 유치해 900억 원 정도의 진료비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의료민영화 문제등과 얽혀 관련 법안이 5년 째 계류 중이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의 외국환자 유치 불가는 세계적으로 한국에만 있는 규제입니다.

우리나라의 입국 면세 한도는 400달러.

관련 규정이 만들어진 88년 이후 국민 소득은 5배 늘었지만, 26년 째 면세 한도는 그대롭니다.

우리나라 규제가운데 절반 이상이 10년이 넘었고, 30년 이상된 규제도 10%가 넘는데 이처럼 낡은 규제는 경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이같은 규제들이 우리 경제발전을 가로막았다며 규제개혁이야 말로 특단의 개혁조치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어제, 규제개혁 장관회의

"지난해 한 외국계 전문기관은 한국 경제를 ‘서서히 뜨거워지는 물속의 개구리’로 비유하면서 특단의 개혁조치 없이는 추락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저는 규제개혁이야말로 바로 그 특단의 개혁조치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이처럼 현실과 동떨어지는 규제를 중심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말인 2016년까지 전체 규제의 20%를 줄인다는 목표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