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정상회담' 경제교류 협력방안과 전망은?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중 정상회담' 경제교류 협력방안과 전망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2.08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3박 4일간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중국 방문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이 역대급 최대 규모로 꾸려질 전망인데요.
이에 이번 방중이 한·중 경제협력 재개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 앞서 한중 경제교류 현황과 협력방안에 대해 이야기해주실 용인대학교 박승찬 교수 모셨습니다.

1.
지난달 23일, 양국 외교장관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첫 방중이 확정됐습니다.
이번 한중정상회담 개최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2.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로 경색됐던 양국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죠.
어떤 논의들이 오갈 전망이죠?

3.
최근 한중 관계 정상화 합의를 통해 일단 사드문제는 봉합된 상황이죠.
이에 그동안 침체됐던 경제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는데요.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4.
한중정상회담을 통한 교역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죠.
‘중국 경제 사절단’으로 주요 그룹 총수와 전문경영인들이 역대급으로 대거 참가할 예정인데요.
경제사절단으로 참가하는 기업들의 중국 내 투자와 계획, 어떻게 보시는지요?

5.
한중 사드 갈등 이후, 일각에서는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과 경제관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죠.
중국시장을 보는 시각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6.
한중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되면서 중국의 외교 접근방식 변화 여부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투트렉방식을 추구할 것이란 전망인데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7.
한중정상회담에 앞서 한국단체관광 금지가 서서히 풀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대한 한국의 참여와 한중 자유무역협정 2차 논의가 중점적으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지금 시점에 FTA 2차 협상을 진행하는 이유가 뭔가요?


8.
이런 가운데, 2단계 협상을 어렵게 다시 시작하게 됐는데요.
이번 후속 협상에서는 투자·서비스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2단계 협상 개시 과정과 함께 구체적으로 어떤 업종인지, 어떤 기업이 수혜를 입게 될지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9.
이들 산업은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주력산업이어서 개방 여부와 수준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10.
이들 사업은 중국 내에서도 내수시장 규모가 큰 사업입니다.
중국 내수시장의 각 분야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11.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이테크를 선호하는 중국 신사업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2.
마지막으로 앞으로 정부에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혹은 추가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5일 앞으로 다가온 한중 정상회담 양국 간 교류 협력을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 같은데요.
그간 사드갈등으로 막혔던 경제 문화 교류에 있어서도 본격적인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용인대 박승찬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오늘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