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베트남-신뢰' UAE-중동 진출 교두보'···명분·실리 찾은 정상외교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베트남-신뢰' UAE-중동 진출 교두보'···명분·실리 찾은 정상외교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3.27

베트남을 통한 신남방정책의 본격화! 아랍에미리트를 통한 중동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 등,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첫 정상외교 성과들을 살펴봅니다.
자리에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 함께 합니다.

1.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첫 순방일정이 마무리 되어 갑니다.
베트남과 UAE (아랍에미리트) 첫 순방 외교..현재까지 총평 부탁드립니다.

2.
오늘 마지막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아랍에미리트는 7개의 에미리트로 구성된 연방 국가죠 우리의 주요 경제 협력관계와 달리 왕정국가인 탓에 여전히 신비의 나라입니다.
UAE는 어떤 국가인지 잠시 소개해 주신다면요?

3.
이번 순방 일정은 오늘 아크부대 방문으로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아크부대는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장병들의 격려를 위해 들르곤 하죠.
아크부대 방문 의미도 짚어볼까요?

4.
지난 주말 문 대통령은 UAE 모하메드 왕세제와의 정상회담에서 양국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우리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는 그간 인도와 인도네시아 단 두 나라뿐 이었는데요.
이번 UAE와의 특별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을 통해 양국에 가져올 변화는 어떤 것들일까요?

5.
잠시 불협화음이 있던 과거 군사협정 논란에 관해서는 종지부를 찍은 것이라 볼 수 있을까요?

6.
그밖에 양국 간 원자력·에너지 분야 등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한 의견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주요 내용들 소개해주시죠

7.
앞서 2박 3일간의 베트남 방문은 신남방정책을 본궤도에 올려놓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취임이후 두 번째 방문한 베트남과의 정상외교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8.
우리나라는 베트남이 2020년까지 산업화된 현대국가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는데요.
두 정상 간의 만남에서 많은 협력안들이 체결됐죠?

8-1.
특별히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해외 취업 기회 제공을 위해 '아세안 청년일자리 협약식'과 취업 박람회를 참여했습니다.
해외진출 198개 기업, 1사 1청년 채용 등 우리 청년의 해외 취업 확대 방안을 마련키로 했죠.
향후 우리 기업 진출과 함께 어떤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될 수 있을까요?

9.
문재인 대통령은 베트남전 관련 과거사에 대한 유감의 뜻도 전했습니다.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이후 세 번째인데요.
유감 표명의 의미와 더불어... 향후 꾸준한 또는 발전된 사과도 이어져야 할거라 보십니까?

10.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과정에서도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과 만나고 현지 아침식사나 동포간담회, UAE 동포간담회와 아크부대 방문 등, 현지 우리 교민과 소통에 많은 시간들을 할애하는 모습입니다 국민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모습이 외교 현장에서도 이어지는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11.
첫 정상회담을 무사히 마무리 하고 있는 문 대통령, 앞으로 남북-북미 회담과 한일-한중- 한중일 등 비핵화 문제를 비롯한 정상외교에 박차를 가해야합니다.
올해 정상외교를 풀어 가는데 있어 염두에 둬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순조로웠던 첫 정상외교 성과가, 올 한해 다양한 외교 현장에서도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