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8-13일 인도·싱가포르 국빈 방문

회차 : 190회 방송일 : 2018.07.06 재생시간 : 17:13

임보라MC(세종)>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부터 13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인도와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합니다.
인도와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추진하고,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세안과의 관계는 미·중·일·러 4강국 수준으로 강화해 신남방정책을 본격화할 전망인데요,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조충제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연구위원입니다.

안녕하세요.

Q1> 우선 인도와 싱가포르 두 나라의 순방 의미와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Q2>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서울을 출발해 같은 날 저녁 인도 뉴델리에 도착한 뒤 둘째 날부터 국빈 방문 공식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13일 순방 일정을 마무리할 때까지, 이번 순방 주요 일정 정리 부탁드립니다.

Q3>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인도, 싱가포르 순방에서 신남방정책에 속도를 낼 계획으로 보이는데요, 관련해 우리 정부가 그리는 청사진은 어떤 건지 신남방정책의 큰 그림부터 짚어주시죠.

Q4> 우리정부의 신남방정책은 인도가 동방에서 경제적 활로를 찾는 시기와 맞물려 더 큰 효과가 기대됩니다. 인도의 신동방정책, 어떤 계획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Q5> 문 대통령은 인도 방문에서 정보통신, 의학, 우주공학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우리의 제조 응용 기술과 인도의 기초과학 원천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한다는 비전인데요, 각 분야의 주요 현안,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6> 우리 신남방정책의 철학은 사람(People), 평화(Peace), 상생번영(Prosperity)입니다.
이러한 가치가 인도와의 경협에 있어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Q7> 청와대는 이번 인도 방문에서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과 최고경영자(CEO)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했습니다. 이게 어떤 자리입니까?

Q8> 문 대통령은 이어 11일 오전 인도 뉴델리에서 출발해 같은 날 저녁 싱가포르에 도착합니다. 싱가포르는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곳이죠. 이번 방문 의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9> 이번에 한-싱가포르 MOU 체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어떤 부문에서의 협력이 될까요?

Q10> 또 이번 싱가포르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리셴룽 총리와 함께 보타닉 가든을 방문합니다. 난초 명명식과 함께 친교 오찬이 있을 예정인데요. 그 의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11> 한-싱가포르 비즈니스 포럼도 열리는데요, 여기에서 문 대통령이 기조연설을 하게 됩니다. 주요 메시지 어떻게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Q12> 한편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방문에서는 싱가포르의 지도층을 대상으로 한 ‘싱가포르 렉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떤 메시지가 나올까요?

Q13> 이처럼 이번 해외순방을 통해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남아시아 진출 교두보를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중요성과 가치,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14> 이번 해외 순방을 통한 기대성과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