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 인도 국빈 방문 주요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인도 국빈 방문 주요 성과는?

등록일 : 2018.07.11

임보라MC(세종)>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3박4일 간의 인도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다음 순방지인 싱가포르로 향합니다.
이번 인도 국빈방문에서의 주요 성과에 대해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자세하게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MC(서울)>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어제 한-인도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미래를 위한 중요한 동반자임을 재확인했는데요, 이번 정상회담에서의 양국 합의 사항을 중심으로 조원득 국립외교원 아세안 인도연구센터 연구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Q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인도 순방을 마치고 싱가포르로 이동합니다. 우선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인도 순방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Q2>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 정상을 비롯해 누가 참석했고 몇 시간 동안 어떤 분위기에서 이루어졌는지 짚어 주신다면요?

Q3>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사람(People)·상생번영(Prosperity)·평화(Peace)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뜻하는 '3P 플러스' 협력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어떤 의미인가요?

Q4> 모디 총리는 인도 역시 '신동방정책'(Act East Policy) 기조 하에 한국과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대폭 확대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해 어떤 경협 현안이 있습니까?

Q5> 두 정상은 2010년 1월에 발효된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 개선 협상을 조속히 타결하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어떤 변화가 예상되나요?

Q6> 또 양 정상은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을 위해 '한·인도 미래비전전략그룹'을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함께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십니까?

Q7> 문 대통령은 특히 뭄바이 남부해안도로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서 우리 기업 수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디 총리의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데요?

Q8> 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스타트업 기업의 인도 진출을 지원하는 데 협력을 구했는데요, 관련해 어떤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을까요?

Q9> 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논의도 오갔습니다. 어떤 내용이 주가 되었습니까?

Q10> 문화 분야 교류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죠. 주요 합의 내용이 몇가지 나왔는데요, 관련해서 짚어주신다면요?

Q11> 양국은 두 정상이 임석한 상태에서 양해각서(MOU) 교환식도 가졌습니다. 어떤 양해각서가 체결되었습니까?

Q12> 13억 인구대국인 인도가 우리와 먼 나라에서 이제 경제협력 최적의 파트너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인도와의 무역과 경협 가치,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13> 한편 어제 오후 한·인도 CEO 라운드 테이블이 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을 만나 쌍용차 해고자 문제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는데요, 관련 내용 짚어주시고요, 어떤 성과로 이어질 거라 보십니까?

Q14> 오늘 문 대통령은 인도에서 싱가포르로 이동해 순방 일정을 이어가게 됩니다. 남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조원득 국립외교원 아세안 인도연구센터 연구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