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인도·싱가포르 국빈방문, 성과와 신남방정책 실행 과제는?

회차 : 195회 방송일 : 2018.07.13 재생시간 : 28:23

임보라MC(세종)>
지난 8일부터 시작된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싱가포르 국빈방문을 계기로 신남방정책 추진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입니다.

조충제> 안녕하세요.

Q1.임보라> 우선 인도와 싱가포르 두 나라의 순방 의미와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Q2.임보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인도, 싱가포르 순방에서 신남방정책에 속도를 낼 계획으로 보이는데요, 관련해 우리 정부가 그리는 청사진은 어떤 건지 신남방정책의 큰 그림도 짚어주시죠.

Q3.임보라> 신남방정책은 이 지역의 지정학적 중요성과 관계가 깊습니다. 사실 인도와 아세안 지역은 중국의 일대일로와 미국의 인도·태평양 구상과 같이 이미 강대국의 관심지역으로 부상하지 않았습니까?

Q4.임보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도 신남방지역과의 관계를 주변 4강국 수준으로 격상 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습니다. 이것은 신남방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한데요, 관련해서 다자 외교 필요성도 짚어주시겠습니까?

Q5.임보라> 우리 신남방정책의 철학은 사람(People), 평화(Peace), 상생번영(Prosperity)입니다. 이러한 가치가 협력에 있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Q6.임보라> 한국의 신남방정책에 대해서 인도와 싱가포르 역시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강대국 중심의 외교 지형을 재편하는데 두 나라 역시 어느정도 공감대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까?

Q7.임보라> 이번 순방의 키워드는 ‘경제’입니다. 문 대통령은 인도 내 삼성 공장 준공식을 찾기도 하고 싱가포르에서 경제 협력 강화에 합의하기도 했습니다. 관련내용 짚어주시겠습니까?

Q8.임보라> 문 대통령은 이번 인도·싱가포르 방문에서 4차산업과 중소기업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양국의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한다는 비전인데요, 각 분야의 주요 현안,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Q9.임보라> 이번 순방을 통해 맺은 MOU에 대해서도 정리 부탁드립니다.

Q10.임보라>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각국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신남방정책의 연계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관련 내용 짚어주시죠

Q11.임보라> 이번 순방에서는 인도, 싱가포르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도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두 국가에서 비전통적 안보 분야에 대한 공조가 언급된 것 같은데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Q12.임보라> 이번 순방에서 각국의 CEO들과 만나 신남방정책을 설명한 것도 인상적입니다. 먼저 인도 방문에서는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과 최고경영자(CEO) 라운드 테이블이 마련됐는데요. 이게 어떤 자리입니까?

Q13.임보라> 마지막 날인 오늘은 싱가포르 지도층·여론 주도층 400여명을 대상으로 '싱가포르 렉처'를 할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의 주요 메시지 어떻게 전망해 볼 수 있을까요?

Q14.임보라> 이제 오늘로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이 모두 마무리됩니다. 남은 과제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임보라MC(세종)>
지금까지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