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인도·싱가포르 순방 성과는?

회차 : 196회 방송일 : 2018.07.16 재생시간 : 23:06

명민준MC>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5박 6일간의 인도와 싱가포르 국빈 방문 일정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미래 동반자로서 경제협력 기틀을 다지고, 신남방정책 구현을 위한 길을 닦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세한 내용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이재현 /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Q1.명민준> 인도와 싱가포르를 오간 5박 6일간의 일정, 숨 가쁜 행보를 이어갔는데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그 간의 주요 일정부터 짚어주시죠.

Q2.명민준> 지난 10일에는 문 대통령과 인도의 모디 총리가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나요?

Q3.명민준> 이번 인도 방문의 키워드는 '경제'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인도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하는 등 빽빽한 경제 관련 일정을 소화했는데요. 관련 내용 짚어주시죠.

Q4.명민준> 문 대통령의 인도 일정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공장 준공식 참석입니다. 이른바 '기업 기 살리기' 를 위한 경제 행보로 풀이되는데요, 어떤가요?

Q5.명민준> 그렇다면 한국과 인도간의 경제협력을 강화하는데 장애요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Q6.명민준> 포스트차이나 시장으로 불리는 인도는 다양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국가인데요. 이번 인도 방문을 통해 인도와 아세안과의 경제협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경제협력에 있어 기대되는 점, 어떤 것이 있을까요?

Q7.명민준> 3박 4일간의 인도 국빈 방문을 마치고 지난 12일에는 문 대통령이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싱가포르 방문은 15년 만에 이뤄지는 한국 정상의 국빈 방문인데요. 어떤 내용이 논의됐습니까?

Q8.명민준> 싱가포르는 한국과 경제적 교류가 가장 활발한 나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국의 교역량, 어떤 수준입니까?

Q9.명민준> 리센룽 총리와의 회담 이후 MOU 서명식을 진행했죠. 이번 순방을 통해 맺은 MOU에 대해서도 정리 부탁드립니다.

Q10.명민준>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등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이 동행해 한·싱가포르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해 싱가포르 기업인들과 경제협력 확대방안 등을 논의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진행됐나요?

Q11.명민준> 순방 마직막 날인 13일,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지도층 및 여론 주도층 대상으로 '싱가포르 렉쳐' 특별연설을 했습니다. 이번 연설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았나요?

Q12.명민준> 인도와 싱가포르 방문에서 4차산업과 에너지 협력 강화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죠. 양국의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한다는 비전인데요, 각 분야의 주요 현안, 어떻게 되나요?

Q13.명민준> 이번 순방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경제협력을 넘어 한반도 평화의 동반자로 가기 위한 것인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Q14.명민준> 이번 방문을 통해 특히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신남방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정확히 어떤 내용인가요?

Q15.명민준> 끝으로, 이번 인도와 싱가포르 방문을 통한 가장 큰 성과와 남은 과제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명민준MC>
지금까지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