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초연금 25만 원으로 인상···어르신 생계지원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기초연금 25만 원으로 인상···어르신 생계지원 강화

등록일 : 2018.07.18

김용민 앵커>
하반기부턴 어르신들 복지도 나아집니다.
기초연금이 인상되고, 생계가 어려운 어르신들은 지원을 더 받게 됩니다.
계속해서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오는 9월부터 기초연금이 25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월 최대 21만 원 수준이었던 기초연금 수령액이 최대 4만원 늘어나는데, 어르신 500만 명이 혜택을 볼 전망입니다.
자녀와 연락이 단절돼 홀로 사는 만 80세 어르신 H씨의 경우 지금까진 기초연금 20만 원으로 생활했지만, 9월부턴 25만 원을 받아 매달 꼬박꼬박 나갔던 약값 걱정도 덜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소득 하위 20%로, 형편이 크게 어려운 어르신들은 내년부터 3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최근 노인가구의 소득분배 지표가 악화하자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30만 원 조기 인상은 어르신 150만 명의 생계비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도규상 /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당초에 2021년까지 30만으로 인상토록 되어 있습니다만 국정과제상 그것을 조기에 인상을 하고, 내후년 2020년부터는 소득 40%까지 30만 원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취약계층 지원으로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는 한편, 4조원 규모의 재정 보강으로 내수시장 활력을 높이는 일에 속도를 냅니다.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새 차를 구입하면 개별소비세를 70% 깎아주고 주거·신성장 분야와 위기업종을 지원하는 일에 재정을 풀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장기 지속 가능한 범위에서 올해 재정지출은 예정보다 더 확장해 운용할 계획입니다.
혁신성장과 시장경제 공정성 강화에도 힘쓰기로 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