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난 대물림' 막는다…빈곤층 자립 지원 강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가난 대물림' 막는다…빈곤층 자립 지원 강화

등록일 : 2017.08.10

정부는 빈곤층의 자립을 위해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일자리와 지원금 늘려서 가난이 대물림 되는 것을 막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겁니다.
계속해서 박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는 스스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른바 빈곤 탈출 사다리를 복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올해 기준 5만 개의 자활 일자리를 2020년 5만 7천여 개까지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종일 일을 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시간제 자활 근로 등 일자리의 종류를 다변화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가난이 대물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학생과 청년 빈곤층의 지원을 강화합니다.
취업을 돕고 자립 지원금 추가로 지원하는 것과 함께 근로소득공제도 확대됩니다.
현재 대학생은 30만 원, 만 24세 이하 청년은 20만 원을 넘는 금액의 30%가 공제됐지만 앞으로는 일괄적으로 40만 원 초과분의 30%를 공제받게 됩니다.
여기에 빈곤층이 목돈을 마련해 자립할 수 있도록 희망키움통장 등 자산 형성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국민연금 가입도 지원합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일을 하는 수급자 급여 일부를 통장에 적립하면 추가로 정부가 자립지원금을 매칭 지원해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희망키움통장을 9만 가구 신규 지원하고 국가의 지원에만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 가입을 지원하겠습니다.”
또 빈곤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도 강화합니다.
실직 등 갑작스러운 위기에 대한 긴급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차상위 계층의 건강보험 본인부담을 줄일 예정입니다.
또 전기나 수도가 끊기거나 건강보험료가 체납되는 등의 정보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조기에 발굴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아울러 총리훈령으로 제3차 사회안전망 범정부 통합운영 규정을 제정해 지원방안을 조정한 뒤 내년까지 차상위계층 통합지원 지침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