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산업부 "미래 에너지로 전환·당당한 통상 전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산업부 "미래 에너지로 전환·당당한 통상 전개"

등록일 : 2017.08.29

산업통상자원부는 핵심정책토의에서 에너지와 통상 두 분야의 정책 방향을 새롭게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먼저 에너지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했습니다.
에너지 정책의 목표를 수급안정과 싼 에너지 공급에서 안전과 환경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바꾸겠다는 겁니다.
노후한 원전의 수명 연장을 금지하고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등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정책 방향과 일치합니다.
석탄발전의 폐지 등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량을 오는 2030년까지 50% 감축하고 건설중인 석탄발전소는 청정 LNG 발전소로 전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신재생 에너지 보급 분야와 주체, 방식을 전환해 주민이 사업을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현재 한 자릿수에 불과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오는 2030년까지 20%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통상분야에서는 보호무역주의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지난 한미 FTA 공동위 특별회기에서 미국 측의 개정 요구에 당당하게 대응했고 사드 배치 등으로 마찰을 빚은 중국과는 정부와 지자체 민간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양국의 경제관계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입니다.
또 FTA를 통한 양적 확대 중심의 통상정책에서 벗어나 농어업인이나 중소기업 등 다양한 주체의 이익을 포용하는 새로운 정책으로의 전환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2만 6천여 개의 내수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