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교·통일 "'평창' 계기 한반도 평화 구축 총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외교·통일 "'평창' 계기 한반도 평화 구축 총력"

등록일 : 2018.01.19

새해 정부업무보고, 오늘은 외교안보분야 업무보고가 있었는데요.
먼저 외교부와 통일부는 업무보고에서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는데요.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최우선적 과제로 꼽았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외교부와 통일부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참가가 확정된 만큼, 평화올림픽 추진 구상이 차질없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입니다.
통일부는 정부합동지원단 중심으로, 외교부는 고위급 외교행사를 통해 올림픽의 성공 개최에 힘을 실어줄 계획입니다.
외교부는 최근의 대화 모멘텀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이해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북한과 미국이 대화 프로세스에 함께 들어설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해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간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2년 차, 국정과제 실행도 본격화합니다.
외교부는 줄곧 강조해온 '외교다변화'와 '혁신'을 내세웠습니다.
주변 4국과 북핵 문제 등을 슬기롭게 풀어가면서 협력을 강화하고, 신남방-신북방정책 틀을 기초로 한 외교다변화 추진, 외교부 혁신도 지속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에서 눈에 띄는 추진계획은 '통일국민협약'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그동안 대북정책과 관련해 남남갈등이 많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이른바 탑다운 방식이 많았다며, 통일국민협약은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 하나의 사회적 약속을 만들어보자는 국정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차이점이 아닌 공통점을 찾아 합의를 키워가는 방식으로, 통일부는 올 하반기 공론조사를 실시해 통일 관련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낸다는 방침입니다.
북한이탈주민 정책과 관련해서는 다음달 중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통일부는 이를 통해 탈북민의 생활밀착형 정착지원 체계를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