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난·재해 대응 인프라 개선·안전 불감증 타파"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재난·재해 대응 인프라 개선·안전 불감증 타파"

등록일 : 2018.01.23

지난주에 이어 정부부처 업무보고가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는데요.
재난 재해 대응을 주제로 진행된 세번째 업무보고에서 행정안전부는 현장에서 작동하는 재난대응체계를 개선하고 안전무시 관행을 뿌리뽑겠다고 밝혔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지난해 말 포항 지진, 제천 복합건물 화재, 영흥도 낚싯배 사고 등 대형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국민 불안과 불신이 커졌습니다.
재난·재해 대응을 주제로 한 3차 업무보고에서 6개 부처는 올해 목표를 대응 시스템 개선과 국민의 안전 불감증 타파로 삼았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지난해 우리는 국민의 안전과 안심을 해치는 일을 여러 번 겪었습니다. 그 전에도 그랬듯이 지난해에도 우리는 그때마다 반성하고 대책을 재점검했습니다. 그러나 사고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런 흐름을 이제는 끝내야합니다.”
행정안전부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재난 초기 현장 공유·전파 체계를 구축하고 112·119 긴급 신고전화를 통합 운영합니다.
일선 현장에 나서는 지휘관의 역량평가· 교육제도를 도입하고 국민이 안전한국훈련에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현장수습과 복구 지원체계를 피해자 중심으로 개선하고 중앙수습지원단 구성 등에 관련 부처의 협업. 지원체계를 강화합니다.
더불어 무인 로봇 활용을 높이고 자원 활용 시스템 구축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대응체계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안전불감 행태를 뿌리뽑을 대책도 추진합니다.
녹취> 류희인 /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생활 속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에 대해 법제도 정비·인프라 개선·점검 단속 강화·안전문화 인식 제고 등 다각적인 대책을 동시에 추진해 근절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청은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도심과 어린이보호구역 등의 제한속도를 각각 50km와 30km로 제한하는 '안전속도 5030'적용을 확대합니다.
또, 평창올림픽 안전확보를 위해서는 1만3천여 명의 경력을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소방청은 현장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 부족인력을 단계적으로 충원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 등 현장 구조와 진압활동을 방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강제 처분권을 행사하도록 했습니다.
해양경찰청은 늘어나는 해양레저 안전사고에 대비해 신고접수 시스템을 개선하고 사고위험이 높은 해역의 관제구역을 확대하기로 ?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