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8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3만 불 시대, 선진형 복지국가 건설'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018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3만 불 시대, 선진형 복지국가 건설'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1.25

보건복지부는 '국가가 각종 질병과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삶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며 2018 올해 업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민의 삶은 물론 건강 증진을 위한 약속, 보건복지부 김강립 기획조정실장에게 들어봅니다.

1.
보건복지부는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는 선진형 복지국가 구축’이라는 2018년 종합계획을 내놨습니다.
특히 중점을 두고 계획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2.
최근 보건복지부 장관께서 아동 수당 지급에 대한 필요 부분을 강조한 것을 두고, 지난해 국회 예산합의 사항을 깨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논란이 있었습니다.
아동수당 지급에 관한 부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3.
유난히 춥고 적잖은 사고들이 발생하는 올 겨울입니다.
특별히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많이 기울여야할 때인데요 저소득층 지원과 빈곤 예방에 대한 시스템을 재정비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지원대책들이 마련될까요?

4.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700여만 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노후 보장과 지원이 절실한데요.
편안한 노후를 위한 지원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시죠.

5.
내년 7월에 있을 장애등급제 폐지를 앞두고 서비스를 판정할 종합판정도구 마련 등 체계 정비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장애등급제 폐지로 해당 장애인들의 받게 될 복지혜택에는 어떤 변화들이 생길까요?

6.
이른바 문재인 케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대해서 국민적 관심이 높습니다.
관련 부과 체계에 대한 개편도 이뤄진다고 하던데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7.
무엇보다 지난해 이대 목동병원서 발생한 사건은 국민들의 큰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사후조치는 어떻게 진행 중인지, 더불어 국민이 의료계를 신뢰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돼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실까요?

8.
지난 23일, 자살률 30% 감소를 목표로 ‘자살 예방 국가 행동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자살률 1위 국가로부터의 벗어나기 위한 계획은 무엇일까요?

9.
65세 이상 노인 10명중 1명은 치매 환자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그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을 약속하고 안착을 위해 노력중인데요.
실질적인 지원 방안들.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10.
지난해 큰 관심을 모았던 중증외상센터에 설립에 대한 국민 청원이 20만 명을 넘어섰죠 이 같은 중증외상센터 확대 요구에 대해 지난주 보건복지부 장관의 ‘권역외상센터’ 지원 강화 약속이 있었는데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앞으로도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많은 정책적 지원과 노력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김강립 기획조정실장 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