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8 통일부 업무보고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018 통일부 업무보고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1.31

통일부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개최를 통한 한반도 평화 구축이라는 당면과제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올 한해 남북 대화 국면을 이어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반도 정책의 본격 추진을 위한 2018 통일부의 업무계획, 천해성 통일부 차관에게 직접 들어봅니다.

1.
올해 업무계획에 앞서, 2년여 만에 다시 열린 ‘남북 대화에 직접 참여하신 소회’를 먼저 듣고 싶습니다.

2.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북한 참가의 의미가 큽니다.
북한의 참여가 남북관계 개선의 단초 역할을 하게 될 수 있을지... 어떤 기대를 갖고 계신가요?

3.
짧은 시간 내 결과를 내야하는 과정에 있어서, 북한의 전략에 기울 수 있다는 일부의 우려도 있습니다.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위해서는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남북 대화를 잇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계획들을 갖고 계실까요?

4.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정책이 본격화 되고, 외교·안보 복원과 안보 위기와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왔는데요, 이를 통한 성과들도 한 번 짚어주시죠

5.
주변국간 입장차는 물론 비핵화를 위한 과제 등 한반도 안팎을 둘러싼 문제는 여전합니다.
올 한해 우리가 풀어야할 굵직한 당면 현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6.
남북 관계 개선이라는 반가운 소식과, 동시에 국제사회 제재와 맞물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따릅니다.
이를 위해 먼저 민간 차원의 지원부터 확대하실 예정이시라고요?
어떤 계획들을 갖고 계신가요?

7.
통일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통일국민협약’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하죠.
‘통일국민협약’이란 무엇이고, 어떤 과정들을 준비해야 될까요?

8.
지난 남북대화에서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기대가 컸지만 구체적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대다수 이산가족들의 고령화가 가속됨에 따라서 가장 시급한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9.
올해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베를린 구상·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구체화 될 전망입니다.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해 남북 경제협력 방안 등 국제사회 대북제재 틀이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떤 계획들이 추진되게 될까요?

10.
올해 우리 정부 최우선 정책이 '국민 삶의 질 개선'입니다.
통일부에서는 이에 발맞춰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지원 방안도 고민하셨다고요?

11.
통일이 먼 얘기 같지만 요즘처럼 북한과의 교류가 활발해지면 또 다시 통일에 대한 필요성과 그에 따른 교육의 중요성도 대두되곤 합니다.
국민 인식 전환과 확산을 위한 통일 교육... 어떤 방침을 갖고 계신가요?

12.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시키고자, 우리는 물론 국제사회도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더할 나위 없는 기회인 셈인데요.
이를 위한 통일부의 노력과 함께, 국민께 하고픈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선은 평화롭고 성공적인 평창올림픽을 만들어 내는데 온 국민의 관심과 응원이 절실하고요.
그 다음은 평창을 넘어 평화로! 남북한의 지속적인 대화와 교류로 올해가 한반도 평화 정착의 원년이 되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