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7.10 부동산 대책 이후 현황과 남은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7.10 부동산 대책 이후 현황과 남은 과제는?

등록일 : 2020.07.22

최대환 앵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3요소, 의식주 중 하나.
그러나 옷과 음식과 달리 오랜 시간 투기의 대상이 되어버린 주택.
그래서 부동산 정책은 늘 정부의 필수적인, 그러나 가장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누구에게나 필요한 한정된 자원을 남들보다 더 많이 가지고자 하는 ‘욕망’과 맞서는 일이기 때문이죠.
다주택자 보유세 증가 방안을 담은 7.10 부동산 대책 십여 일 후, 일각에서는 ‘자연스러운 시장 논리’에 정부가 손을 대지 말아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또 다른 사람들은 반대로 다주택자 보유세 증가폭이 여전히 너무 적다는 시각을 이야기합니다.
이 모든 혼란을 다뤄야하는 정부에게 한 가지 가장 중요한 원칙이 있다면 그것은 살아갈 곳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의 존엄성 보장입니다.
이 원칙은 지금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또 남은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출연: 김성구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김성수 시사평론가와 함께합니다.

최대환 앵커>
얼마 전 발표된 7.10 부동산 대책, 늘 그랬듯 이번에도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일단 이번 부동산 대책은 다주택자 보유세 강화, 실수요자 보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계속해서 국민들의 요구가 있었던 부분이기도 하죠.
이 대책의 주요 내용 먼저 짚어주시겠습니까?

최대환 앵커>
그런데 대책 발표 후 십여 일이 경과한 지금, 다주택자만 잡으면 되지 1주택자 보유세를 지나치게 올리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오해가 좀 있는 부분 아닙니까?

최대환 앵커>
또 1주택자가 분양권을 보유할 때 양도세를 중과세한다는 지적도 그렇습니다.
관련해서 기재부가 19일 직접 예외 규정을 설명했죠?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의 부동산 문제가 이렇게 늘 뜨거운 감자인 이유는 국민들의 자산이 토지에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토지자산이 GDP의 4.6배라는 조사 결과도 있었는데, 이게 사실 근본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구조 아닙니까?
또 반대로 그렇기 때문에 ‘집값을 잡는 일’이 엄청난 반발에 부딪히기도 하고요.

최대환 앵커>
한편 부동산 문제의 최종적인 대책이 뭐냐, 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결국 인구분산을 이야기합니다.
답은 나와 있는데 어떻게 분산할 것인지가 문제인 영역인데요.
관련해서 이번에 여당에서 국회의사당 이전을 포함한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 제안의 의미는 뭔지, 또 어떤 과제들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구상인지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김성수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