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홍 부총리 "공급 중 가장 역점 두는 것 신규 주택"

KTV 뉴스중심

홍 부총리 "공급 중 가장 역점 두는 것 신규 주택"

등록일 : 2021.01.15

박천영 앵커>
새해들어 처음 열린 부동산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주택 공급 방안이 주로 논의됐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이 신규 주택 공급이라며 현재 고민하고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가능한 다음 달, 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새해 들어서도 부동산 시장은 꺾일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조사 결과 1월 둘째 주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0.25% 올랐고, 전세가도 0.25% 상승했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세가의 경우 0.31% 오르며 81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새해 첫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올해 부동산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최근 매매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는 모습이지만 시장 불안이 감지돼 긴장감을 갖고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공급 중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이 신규 주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주택 공급과 관련하여 신규주택 공급과 기존주택 시장출회 모두 중요하며 이중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역시 신규주택 공급입니다."

홍 부총리는 이미 발표된 기존 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올해 4월 중에 3만 가구 등의 입지별 청약일정 계획을 알리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추가로 고민중인 다양한 공급방안을 가능한 다음 달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다주택자의 매물 출회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종부세양도세 강화 시행시기를 금년 6.1일로 설정, 그 이전까지 중과부담을 피해 주택 매각토록 유도한 바 있고 이제 시행일이 4개월 남짓 남았습니다. 이에 따른 다주택자 등의 매물 출회를 기대하면서 매물 동향을 각별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공공재개발 등 공공 정비사업 추진동향도 점검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70곳이 공공재개발 사업을 신청했다며 정비구역 가운데 8개 구역을 시범사업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후보지로 선정되지 않은 4곳에 대해서는 다시 검토하고, 비정비구역 56곳에 대해서는 올해 3월 선정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