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교육부 추경예산 1,623억 원···청년 중소기업 취업 강화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교육부 추경예산 1,623억 원···청년 중소기업 취업 강화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5.28

교육부가 이번에 추경예산 1,623억 원을 확보해 앞으로의 일자리 대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추경예산 절반에 가까운 735억 원이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지원에 배정돼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앞으로 교육 분야에는 어떤 일자리 정책이 추진될지, 구체적인 내용, 교육부 이영찬 예산담당관과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1. 추경 예산 내용 짚어보기 앞서, 우리 정부가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교육부는 어떤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2. 이번 추경은 청년 일자리 추경인 만큼 이번에 확보한 예산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이 이번에 새롭게 추진되는 취업연계 장려금 지원정책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4. 이 정책에 추경 예산의 절반에 가까운 735억 원이 투입되는데요.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정책에 가장 많은 추경 예산이 투입되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5.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 Ⅰ)에는 70억 원이 투입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이고 이번 추경예산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6. 이번에 희망사다리 2,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이 새롭게 신설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이고, 신설 배경은 무엇인지요?

7. 저소득층 대학생들의 취업역량을 키우기 위한 대학생 교외근로 장학금제도도 이번에 더욱 확대된다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제도이고 또 앞으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짚어주시죠.

8.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정책 가운데 대학생들의 조기 취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정책도 추진된다고요.
자세히 어떤 내용인가요?

9. 기업에 취업한 후에도 대학에 다니고자 하는 재직자들도 있을텐데요.
이들을 위한 지원도 이뤄지나요?

10. 지금까지 청년 일자리와 정책들, 짚어봤는데요.
초등학생이 돌봄 공백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단절도 해결해야 할 일자리 과제 중 하나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도 추경 예산이 투입되나요?

11. 지역 일자리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자리 정책이 추진되는지 궁금합니다.

12. 이번 추경 예산 투입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앞으로 교육부는 어떤 활동 이어가실 계획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교육부 추경 예산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방안들, 하나 씩 살펴봤습니다.
신속한 예산 투입을 통해 정부의 청년 일자리 대책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교육부 이영찬 예산담당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