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더 안전하고 깨끗하게!" 에너지전환 시대로 가는 길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더 안전하고 깨끗하게!" 에너지전환 시대로 가는 길 [정책 공감]

등록일 : 2017.11.07

새 정부의 핵심 기조 중 하나인 ‘에너지전환’의 로드맵이 발표되면서 대한민국 에너지정책은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했습니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리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 실현 방안과 이로 인한 앞으로의 변화에 더욱 눈길이 쏠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녹색전환연구소 이유진 연구원과 함께 우리 에너지전환 로드맵에 대해 진단해 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1.
지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이후로 에너지전환에 대한 물꼬가 트였습니다.
먼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2.
에너지전환 정책의 하위 계획 중 하나인 '신재생에너지 3020'의 구체적인 내용도 알기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3.
원전을 축소하고 신재생에너지를 늘린다는 것이 골자인데요.
하지만 원전 산업 축소로 경제적 손실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4.
원전을 축소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면 전기요금 인상 등 비용증가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5.
결국 장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의 발전 단가가 더욱 저렴하다고 볼 수 있겠군요.
그 밖에도 장기적 관점으로 봤을 때 지금 에너지전환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6.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국민적인 여론은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7.
에너지전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도 형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구체적인 실현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태양광과 풍력을 차차 늘려나가야 하는데, 현재 우리 태양광과 풍력 발전 설비 현황은 어떻습니까?

8.
우리가 참고할만한 해외의 태양광과 풍력 확대 사례, 어떤 것이 있을까요?

9.
최근 국내 지자체에서도 에너지전환을 위한 다양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데요.
어떤 사례가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10.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높은 국가에서는 지자체와의 협력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죠.
우리가 참고할 만한 사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1.
다음으로 살펴봐야 할 분야가 민간 분야입니다.
정부가 시민중심의 소규모 태양광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12.
이와 더불어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이한 만큼 에너지 사용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도 변화해야 하는 시점 아닌가 싶은데요?

13.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관련해서 앞으로 반영되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에너지전환 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산업계와 지자체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녹색전환연구소 이유진 연구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