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협상 재개···평화프로세스 다음 단계로 나갈 것"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북미협상 재개···평화프로세스 다음 단계로 나갈 것"

등록일 : 2019.06.26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양국 간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이미 많은 진전을 이뤘고, 북미협상 재개를 통해 다음 단계로 곧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금방 속도가 나지 않는다고 교착상태로 볼 이유는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 6대 뉴스통신사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이미 많은 진전을 이뤘다며, 북미협상 재개를 통해 곧 다음 단계로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미 정상이 친서를 교환하고, 남북 간에도 다양한 경로로 대화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제 그 시기가 무르익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옳은 길로 가고 있다는 확신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흐르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의 물길이 적어도 임기 중에는 되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진척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할 의향이 있다고 보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우려하지 않고 핵 폐기 실행을 결단할 수 있는 안보환경을 만드는 것이 외교적 방법으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를 추동할 수단으로는 남북 간 경제협력의 유용성을 강조했습니다.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남북 경제협력 사업은 국제사회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이후 맞이할 '밝은 미래'를 선제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북미 모두에게 매력적인 방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밖에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란 어느 정도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영변 핵시설 전부의 완전 폐기를 들었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문 대통령이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