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사노위, 의결기구로 생각···합의하면 반드시 실행"

KTV 뉴스중심

"경사노위, 의결기구로 생각···합의하면 반드시 실행"

등록일 : 2018.11.23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를 의결기구로 생각하겠다면서 합의안을 내주면 반드시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제1차 회의
(어제 오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합의안을 내면 반드시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에서 열린 경사노위 첫 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를 대통령 자문기구가 아닌 의결기구로 생각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또 대통령 뿐 아니라 각 부처도 경사노위 합의사항에 구속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입법을 추진하면 정쟁으로 흐를 수 있지만 경사노위가 합의를 하면 국회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탄력근로제는 경사노위가 의제로 논의한다면 장시간 노동 등 부작용을 없애는 장치와 임금을 보전하는 장치를 마련할 수 있다며 국회에 시간을 더 달라고 부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포용국가 만들기는 모든 경제주체들이 지혜를 모으고 양보와 타협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야 가능한 일이라며 적극적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녹취>문재인 대통령
"경제를 살리고 양극화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포용국가로 가기 위해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가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대화의 주체는 노동계와 경영계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공정한 중재자로서 이견을 좁히고 정책을 실현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사회적 대화는 참여와 지속성이 중요하다며 민주노총이 조속히 대화에 참여해줄 것을 희망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양세형)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에 여성과 비정규직,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그동안 소외된 분야의 대표들도 참여한다며 각 업종과 계층별 위원회를 더욱 활성화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