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동이 행복한 나라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 확대한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아동이 행복한 나라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 확대한다

등록일 : 2019.05.28

임보라 앵커>
정부가 사랑의 매와 같은 훈육의 이유로 부모의 자녀 체벌을 금지하는 ‘징계권’ 관련 법안을
개정 추진하는 등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포용국가 아동정책’ 을 마련했습니다.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과 기대효과 등에 대해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 보건복지부 성창현 아동복지정책과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연: 성창현 /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장)

임보라 앵커>
먼저, 포용국가 아동정책이 마련된 배경과 주요 추진 방향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이번 정책에서 발표한 10대 과제 중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정책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부모가 직접 돌볼 수 없어 가정에서 분리되는 아이들이 연간 4천~5천명 수준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은 국가가 확실히 책임지도록 시스템이 혁신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대책이 마련되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와 더불어 (앞서 짚어주셨던 사례처럼) 아동학대의 방지와 근절을 위해 이에 대한 대응체계가 전면 개편될 예정인데요.
기존 대책과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이렇게 보호를 받던 아이들이 자라 성인이 될 경우에는 자립을 해야할 텐데요.
보호가 종료되는 시기를 기점으로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되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현재 출생신고 체계는 부모가 직접 신고해야하는 관계로 출생신고조차 되지 않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태어난 아이의 마땅한 등록될 권리를 위해 마련된 대책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학대로 인한 아동 사망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운 사실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이번 정책에 반영되어 있나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는 아동을 ‘미성숙한 존재’로 여겨온 경향이 있는데요. 이러한 편견을 내려놓고, 아동의 의견이 존중·반영되는 정책이 마련됐다고 하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한편, 우리나라 아동의 건강상태 등은 나쁘지 않다고 하지만, 신체활동 시간이 줄어드는 등 위험 요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내년부터 강화되는 다양한 건강관리 사업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임보라 앵커>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중한 학업 부담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자살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정책을 통해 강화된 예방 및 치료 지원 대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요즘 아이들은 학업성취도는 높지만, 휴식이나 놀이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4대 분야 중 ‘놀이권’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놀이권과 관련해 시행되는 사업들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아동이 행복한 나라’로 거듭나기 위해 포용국가 아동정책의 실행과 관련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성창현 아동복지정책과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