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산업 규제혁신···복층형 수소충전소 허용

KTV 뉴스중심

신산업 규제혁신···복층형 수소충전소 허용

등록일 : 2019.10.31

김유영 앵커>
앞으로는 제한된 입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복층형 수소 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된 규제혁신 과제 주요 내용을 임소형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임소형 기자>
제9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신산업 현장애로 규제혁신 방안이 발표됐습니다.
이번 과제들은 신성장동력 산업인 수소차와 가상현실, 의료기기 분야에 집중됐습니다.
정부는 발굴한 과제 가운데 수소차에서 5건, 가상현실 9건, 의료기기 11건 등 33건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우리는 수소차, 가상현실, 의료기기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혁신뿐만 아니라 R&D 투자와 육성정책이 맞물려가야 합니다."

우선 내년 4월부터 수소충전소의 복층형 건설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수소충전소는 지상에만 설치 할 수 있었는데 제한된 입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수소 충전과 제조·공급이 모두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복합형 수소충전소인 마더스테이션에 대한 시설 간격 기준을 완화했습니다.
또 개발제한구역에 설치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 범위를 확대해 저장식뿐만 아니라 제조식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가상현실 부분에서는 내년 3월부터 VR 시뮬레이터에서 연령별 등급을 받은 영화 탑재도 허용할 계획입니다.
도심에 설치 할 수 있는 VR 시뮬레이터 탑승인원 기준을 6인승으로 늘리고, 동일한 게임물을 PC·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할 경우 중복 심의를 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의료기기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의료기기 소프트웨어에 대해 한 번의 인허가 절차만 밟도록 했습니다.
이밖에 모바일 앱 등 의료용 소프트웨어 임상시험자료 인정 범위를 넓히고, 신개발 의료기기의 제조·품질관리기준 심사를 간소화하기로 ?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신기술·서비스의 원활한 시장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신산업 규제혁신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