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소 강국' 실현···전주기 안전체계 구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소 강국' 실현···전주기 안전체계 구축

등록일 : 2019.12.27

유용화 앵커>
정부가 수소강국 실현을 위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주기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 5월 강릉 과학산업단지 수소저장탱크 폭발 사고 등 최근 국내외에서 수소관련 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국민 우려가 커진 상황.

대전 학하수소충전소
(장소: 오늘 오후, 대전 유성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대전의 한 수소충전소를 찾아 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압축기에서 가스 누설이나 이상 진동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이용자들이 원활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관리 체계도 살폈습니다.

현장음>
"(충전 단계가) 한 번에 되는 거에요? (충전은 한 번인데...) 세 단계가 한꺼번에 같이 이뤄진다는 거죠. 그렇게 하는 이유는 뭐죠?"

성 장관은 이 자리에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에 따른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우선 별도 기준이 없는 수소 추출기, 수전해설비 등 저압수소 시설에 대한 안전 규정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소법 제정 등을 통해 저압수소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수소법 시행 전이라도 관계부처,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저압수소설비 안전관리를 추진합니다.
가스안전공사에 수소안전 컨트롤타워 격인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전담기구는 수소 제품, 설비 안전관리와 안전인력 양성, 안전기술 개발 등을 맡게 됩니다.
국가 R&D과제 안전관리제를 도입해 기획단계부터 안전관리자 지정 등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연구과제 종료 이후에도 5년 동안 사후관리합니다.
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 등 3개 핵심시설을 중점적으로 관리합니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시공단계에서 입지여건 등을 고려한 안전성평가가 이뤄지며 평가에 따른 안전조치 사항은 지역주민에게 공개됩니다.
산업부는 특히 생산, 운송, 저장, 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안전관리 10대 핵심기술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국내 수소산업 주요부품과 기술이 해외 의존도가 높아 우선적으로 필요한 안전기술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 수소 제품과 부품의 내구성 등을 평가하는 테스트베드로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 센터' 건립을 통해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녹취>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수소가 우리에게 새로운 하나의 성장 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수소가 갖고 있는 안전성을 확실하게 확보해서 우리 국민들에게 확신을 심어드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송기수 / 영상편집: 김종석)

수소경제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도 열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수소정보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법정 검사 결과, 정비이력 등 충전소 안전정보 공개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7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