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로 막힌 신기술 물꼬 트는 '규제 샌드박스' [현장in]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가로 막힌 신기술 물꼬 트는 '규제 샌드박스' [현장in]

등록일 : 2019.03.04

임보라 앵커>
기업이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내놓을 때 걸림돌이 되는 규제들을 일정 기간 유예해주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가 최근 시행됐죠.
정부가 지난달부터 적용 대상 사업들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이미 개발을 하고도 규제에 막혀 출시를 못하던 제품들이 빛을 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장인 이리나 기자 입니다.

이리나 기자>
스마트폰 화면에 뜬 충전 연결 버튼을 터치하자 220V 콘센트를 통해 전기차가 충전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일반 콘센트와 달리 충전시간과 충전량도 나타납니다.
이른바 '과금형 콘센트'인데 일반 전기콘센트와 같은 규격을 사용하면서, 이용자에게 사용한 전기량만큼의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고정형 충전기 대신 아파트나 빌딩 등 주차장에 있는 콘센트에 꽂기만 하면 돼 간편한데다, 무단으로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를 쓴 만큼 비용 지불이 한번에 가능해 진 겁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이렇게 간단한 과금형 충전기만 있으면 반드시 220V로 충전해야 하는 초소형 전기 이륜차의 충전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해집니다."

'과금형 콘센트'를 개발한 이 업체는 2017년 제품 개발을 완료했지만 현행 전기사업법상 제품 사용과 출시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심의를 통과해 앞으로 2년동안 상용화 사업에 탄력을 받게됐습니다.

인터뷰> 최영석 / 차지인 대표이사
"해외 수출 때문에 구체적으로 사업을 진행 중이였는데 규제샌드박스 통과로 가속도가 붙었습니다. 올해 1분기 내에 구체적인 매출, 계약이나 수출에 관련된 것들을 할 것 같습니다.“

정부는 임시 허가를 한 과금형 콘센트의 전력량 계량 성능을 검증하는 대로 제품 출시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전기차 충전 사업자 등록 기준에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를 추가해 전기차 보급의 최대 난제로 꼽히는 충전소 부족 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전기차 충전뿐 아니라 유전체 검사 분야의 규제도 완화됩니다. 이 업체는 개인 유전체 분석으로 질병발병의 가능성을 미리 알고 예상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생명윤리법상 소비자가 의료기관을 통해 유전자 검사를 의뢰하면 항목에 제한이 없지만, 비의료기관에 의뢰할 경우 체질량지수와 혈압, 탈모 등 12가지로 제한돼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규제 샌드박스 심의에서 고혈압과 대장암, 위암, 파킨슨병 등 13개 질환 항목이 추가돼 유전자 검사 실증사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민간 검사기관이 소비자에게 직접 유전자 검사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DCT를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겁니다.
규제 샌드박스로 실증사업이 가능해진 이 업체는 앞으로 2년간 인천 송도에 거주하는 성인 2천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숙진 / 마크로젠 개인유전체사업부문 부문장
"저희가 허용받은 것들은 당장 시장에 허용했고 모든게 풀린게 아니라 그런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제대로된 검증결과를 만드는 시범 사업입니다. 앞으로 이 검사가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알리는 것부터 시작을 하고 어떤 지역과 대상을 한정했다는 것은 그분들을 제대로 관리해서 효용성을 살펴 보겠다는 겁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우효성 이기환 송기수 / 영상편집: 양세형)

혁신의 실험장으로 불리는 '규제 샌드박스'가 창의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장인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