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마지막 순방지 캄보디아···남은 일정과 기대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마지막 순방지 캄보디아···남은 일정과 기대성과는?

등록일 : 2019.03.15

임보라 앵커>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훈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우호증진과 상생번영 방안을 집중 논의합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 순방 현안과 지금까지의 성과에 대해 김형종 연세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형종 / 연세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명민준 앵커>
말레이시아 국빈방문 마지막 날이었던 어제 현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전에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이 열렸는데요, 어떤 행사였는지와 참석자 등을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유일의 자국산 자동차 생산국으로 최근 전기차·자율주행차 같은 미래형 자동차산업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와의 접점이나 협력 방안으로 뭐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우리나라와 말레이시아는 에너지 전환 정책에도 공통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 어떤 비전을 바라보고 있습니까?

명민준 앵커>
에너지 전환 정책 관련해 양국은 가상전력발전소와 마이크로그리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어떤 사업인지 설명해 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이 말레이시아에 IT 협력센터를 설립해 우수한 IT 분야 인재 양성에도 힘을 모으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기대효과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이에 떼 레옹 얍 말레이시아 상의 회장도 한국이 아세안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도록 말레이시아가 아세안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화답했습니다.
신남방정책에 있어 말레이시아 시장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인가요?

명민준 앵커>
이렇게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두 번째 순방지인 말레이시아 국빈방문을 종료하고 캄보디아로 이동했습니다. 양국의 교류협력 역사가 어떻게 되는지, 언제부터 물꼬가 트인 겁니까?

명민준 앵커>
우리 정부는 캄보디아를 ‘기회의 땅’으로 일컬으며 그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명민준 앵커>
한편 어제 깜짝 일정이 하나 더 추가됐죠? 예정에 없던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 친교 만찬을 가진 건데요, 훈센 총리가 대통령 숙소로 찾아왔습니다. 그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훈센 총리와의 공식 회담은 예정돼 있습니다. 이번 국빈방문을 계기로 공적개발 원조를 통한 교류 확대를 제안할 걸로 보이는데요, 우리 정부가 어떤 그림을 그리는 건가요?

명민준 앵커>
또 캄보디아와 한국 은행끼리의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도록 금융 공동망을 구축할 계획도 가지고 있는 걸로 알려졌는데요,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내일은 양국 정상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가 참여하는 대규모 비즈니스 포럼이 열립니다. 산업 인프라가 갖춰진 뒤 캄보디아로 진출하려는 기회를 모색하려는 것인데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는 우리 정부로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봐야겠죠?

명민준 앵커>
아세안 순방 3국 중 마지막 방문국인 캄보디아 측은 앞서 문 대통령에게 앙코르와트 방문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유적 복원 사업을 도와준 보답의 의미로 해석되는데요, 앞으로의 문화 교류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제 이번 주말이면 문 대통령의 아세안 3국 순방이 마무리됩니다. 종합적인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김형종 연세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