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남방정책 추진 본격화···필리핀 성장 잠재력 주목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신남방정책 추진 본격화···필리핀 성장 잠재력 주목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18.05.04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 4강 외교에서 벗어나 아세안 국가와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는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필리핀과의 수교 70주년도 어느덧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양국 교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란 기대가 모아지는데요.
수교 70주년 준비 현황과 신남방정책의 협력 방안까지 주 필리핀 한동만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필리핀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친숙한 국가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와는 어떤 교류 협력을 이어가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2. 최근 남북관계의 진전으로 전 세계의 이목이 한반도로 쏠리고 있습니다.
우리 교민사회와 필리핀 언론은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3.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필리핀을 포함한 아세안 국가들의 협력과 공조도 중요한 과제죠?

4.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강 수준으로 격상하는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남방정책과 관련해 필리핀을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5. 신남방정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대사관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6. 문재인 대통령이 신남방정책 추진에 있어 강조하는 것이 바로 ‘상생’입니다.
필리핀을 단순한 수출 시장이 아닌 진정한 협력 파트너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7. 필리핀은 우리의 중요한 ‘안보 파트너’이기도 하다고요.
향후 안보관련 협력 강화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8. 동남아 국가는 특히 한류가 꾸준히 사랑 받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필리핀 내 한류 동향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9. 이제 한류도 기존의 흐름에서 벗어나 새로운 접근을 통한 도약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필리핀 내 한류,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까요?

10. 필리핀은 100만 명이 넘는 한국인이 거주하고 연간 100만 명이 넘는 한국인 관광객이 찾는 곳인데요.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대사관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11. 내년은 필리핀과의 수교 70주년을 맞이합니다.
주로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70주년을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12. 마지막으로 올해 대사관의 주요 활동계획은 무엇이고 교류협력을 위한 노력 방안은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한국 필리핀 수교 70주년을 목전에 둔 올해, 고위급 교류를 비롯해 청년 취업이나 인프라 등 다양한 민간 협력이 이뤄질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주 필리핀 한동만 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