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남방정책특위 2차 간담회 결과 발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신남방정책특위 2차 간담회 결과 발표

등록일 : 2018.11.07

신남방정책특위 2차 간담회 결과 발표

김현철 /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청와대 춘추관)

안녕하십니까. 대통령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특위 위원장 김현철입니다.

아세안과 인도와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신남방정책을 천명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신남방정책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서, 그 중 9개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경제분야입니다.
한-아세안 교역액이 꾸준히 증가해 올해 한-아세안 교역액이 1,600억불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둘째, 올해 우리의 신남방 지역 해외 인프라 건설 수주량이 중동을 넘어서면서, 신남방이 우리의 최대 수주처로 부상했습니다.
셋째,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불황인데도 불구하고 인도 시장에서는 우리 자동차 기업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넷째, 아세안의 한류열풍을 바탕으로 우리 중소·중견기업 비즈니스가 다양한 소비시장 분야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인적교류 분야입니다.
첫째, 올해 처음으로 우리와 신남방 국가 간 상호방문객 수가 1천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둘째, 아세안 지역으로부터의 한국 유학생도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교안보분야입니다.
첫째, 문재인 대통령은 신남방 국가 정상들의 마음을 얻는 감성외교를 보여줬습니다.
둘째,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아세안과의 공조를 강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세안 재해때 우리쌀을 나눔으로써 아세안과 상생의 공동체를 실현했습니다.

이렇게 숨가쁘게 지나온 지난 1년이었습니다.
그간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내년에는 더욱 우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신남방정책의 성과를 계속 내도록하겠습니다.
앞으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범정부 컨트롤 타워로서 민관의 역량을 총 결집하여 신남방 지역을 신성장 동력의 파트너로 삼고 우리의 국익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기 계신 북방경제위원장님과 함께 신남방, 신북방,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연결하는 새로운 번영의 축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