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북방정책' 본격 이행···전방위 경제협력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신북방정책' 본격 이행···전방위 경제협력 추진

등록일 : 2019.04.23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7박 8일간의 중앙아시아 방문을 마무리하고 오늘 귀국길에 오릅니다.
이번 순방의 가장 큰 성과는 방문국으로부터 신북방정책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내 경제협력을 획기적으로 늘렸다는 건데요.
누르술탄에서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중앙아시아 순방 7박 8일 간 세 나라, 여섯 도시를 방문할 만큼 빼곡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각국의 정상들은 거의 모든 일정을 문 대통령과 함께 하며 정상 간 우의를 다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이번 순방의 핵심 주제였던 신북방정책의 외연을 넓혔습니다.

녹취> 김현종 /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지난 3월 동남아 순방을 통한 신남방 외교에 이어, 우리 외교의 실질적 지평, 그리고 시장 확대를 한반도 남쪽에서 북쪽으로 확장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협력에 있어 큰 성과를 냈습니다.
첫 방문국인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에 이어 두 번째 공장도 한국에서 지어달라"는 약속을 이끌어 냈고,

녹취> 문재인 대통령(지난 18일, 키얀리 가스화학플랜트 방문)
"여러분 저는 키얀리 플랜트 사업이 양국 경제협력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잠재력이 더 크고 무궁무진합니다."

우즈베키스탄과는 e-Health 분야의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전통적인 자원협력 파트너였던 카자흐스탄과는 ICT, 5G 등 미래비전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경제외교는 24개 프로젝트에서 총 130억 달러 규모의 수주 지원으로 이어졌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 방문 중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을 직접 주관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에서 대통령이 참석한 최초의 봉환 행사입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양세형)
청와대는 올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는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유림 기자>
(장소: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이와 함께 세 나라 간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확인하면서 우리의 우군을 확보한 점도 성과로 꼽힙니다.

누르술탄에서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