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접경지역 전체 ASF 오염···"축산차량 출입 통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접경지역 전체 ASF 오염···"축산차량 출입 통제"

등록일 : 2020.04.20

유용화 앵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최근 강원 고성 야생멧돼지에서도 확인되면서 접경지역 전체가 비상에 걸렸습니다.
정부가 경기·강원 북부 지역 양돈농장에 대해 축산차량 출입을 통제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올해 들어 접경지역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급증했습니다.
최근에는 강원 고성군 현내면 임야 포획틀에 갇힌 야생멧돼지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습니다.
정부는 접경지역 전체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오염됐다고 보고 축산차량 출입을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병홍 /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5월 1일부터 경기·강원북부 지역 14개 시군 양돈농장 395호에는 축산차량 출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진료접종·컨설팅·시료채취·인공수정·동물약품운반 차량뿐만 아니라 사료·분뇨·가축운반차량도 출입할 수 없습니다.”

해당지역은 경기 고양, 양주, 동두천, 포천과 강원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을 비롯해 인접한 5개 시군입니다.
다만 농장 밖에서 사료 공급이나 분뇨 반출, 가축 출하 등을 할 수 없으면 사육시설과 차량출입 구역을 구분하는 내부 울타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내부 울타리 설치도 어려운 경우에는 사전에 지자체에 출입차량을 신고한 뒤 진입이 가능합니다.
양돈농장을 출입하는 축산 차량은 축산시설, 거점소독시설, 농장 등 3단계 소독을 거쳐야 합니다.
정부는 축산차량 이동을 확인하는 위치정보시스템 장치를 통해 이동 상황을 매일 확인할 계획입니다.
특히 다음 달 한 달 동안 시설과 차량 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합니다.
출입 통제 조치가 미흡한 농가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강원 북부 지역에 바이러스 오염원 제거 조치와 울타리 설치, 멧돼지 포획을 강도 높게 추진합니다.
무인헬기 6대를 바로 투입해 접경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했습니다.
또 멧돼지 남하를 막기 위한 울타리도 확장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능한 모든 방역조치가 빈틈없이 이뤄져야 한다며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차단방역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5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