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개국 순방 스웨덴 국빈방문 기대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개국 순방 스웨덴 국빈방문 기대성과는?

등록일 : 2019.06.14

임보라 앵커>
북유럽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마지막 순방국인 스웨덴에 도착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스웨덴 의회 연설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북 제안을 공개할 예정으로 알려졌는데요, 자세한 내용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알아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김기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기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부터 토요일까지 스웨덴을 국빈방문합니다. 이번 방문은 스웨덴과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스웨덴 국왕의 초청으로 성사된 건데요, 이번 스웨덴 국빈방문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이번 북유럽 3국은 우리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혁신 성장, 포용국가 실현,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협력 대상국입니다.
이 가운데 스웨덴은 어떤 나라이고 특히 우리나라와는 어떤 관계를 맺어 왔는지 궁금합니다.

명민준 앵커>
오늘 주요 일정 가운데 문 대통령의 스웨덴 의회 연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북 제안을 공개할 예정으로 알려졌는데요, 어떤 메시지가 나오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한-스웨덴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의제들이 올라오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특히 정상회담 개최 장소인 쌀트쉐바덴은 스웨덴 노사 간의 합의의 정신을 정착시킨 의미 있는 장소인데요, 스웨덴 노동문제 역사나 해법이 우리나라가 참고할만한 좋은 사례가 되겠죠?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은 사회적기업 투자기관인 노르휀 재단을 방문해 양국 사회적기업과 투자자 간의 교류를 격려할 예정으로 알려졌는데요, 노르휀 재단은 어떤 곳인가요?

명민준 앵커>
한편 과학기술 분야 협력에 있어 미세먼지 분야 공동연구 등의 성과가 기대됩니다.
2018년 스웨덴의 초미세먼지 수준은 OECD 3위인데 산성비 문제를 국제공조체제를 통해 대응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도 좋은 참고사례가 될 것 같은데 스웨덴 현황은 어떻습니까?

명민준 앵커>
또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계기로 한-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이 개최됩니다.
에릭슨, 볼보, 이케아 같은 글로벌 기업들을 포함해 230여 명의 양국 기업인이 참여할 예정인데요, LG화학과 볼보 간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과 같은 혁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기대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인 시스타 파크도 방문할 예정입니다. 어떤 곳인지, 또 이번 방문에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그럼 어제 마무리된 노르웨이 국빈방문 관련 현안과 성과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노르웨이 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노르웨이와 함께 미래형 선박 관련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양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 강국인데요, 앞으로 어떠한 협력 방식을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 수소경제와 관련, 호혜적 협력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노르웨이는 수소 생산과 공급망이 발전했고 우리는 수소차에 강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협력 모델을 예상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두 정상은 한-노르웨이 과학기술공동위원회도 신설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걸로 기대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특히 이번 정상회담으로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한 북유럽의 경험과 지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는데요, 우리 미세먼지 대책 수립에서도 활용될 수 있겠죠?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성평등과 포용성장 경험을 공유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관련해 앞으로 어떤 과제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북유럽 3개국 순방 일정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기대 성과와 남은 과제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김기수 한국외대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