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경제활력 보강 중점"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경제활력 보강 중점"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9.07.04

신경은 앵커>
정부가 경제 활력을 보강하기 위한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장소: 수출입은행)

금년 경제 패러다임 전환 노력과 함께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지만,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무역분쟁 등 불확실성 확대로 대부분 국가들과 함께 우리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다만 녹록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는 있었습니다.
벤처투자와 신설법인수가 급증하는 등 혁신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해 9.7만명 증가했던 일자리는 5월 들어 25.9만명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역대 최저수준의 금리로 15억불 규모의 외평채 발행에 성공하며, 외국의 주요 투자자로부터 우리 경제의 튼튼한 기초체력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핵심은 다음 3가지 방향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먼저, 점차 확대되는 경기 하방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경제활력 보강에 최대 방점을 두었습니다.

둘째,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경제체질 개선과 구조적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강화하였습니다.

끝으로,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포용성은 계속해서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지금은 우리경제의 펀더멘털에 확신을 갖고 경제활력 제고에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여전히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만 글로벌 성장의 모멘텀이 개선되고 성장세가 회복되는 타이밍이 올 것입니다.

정부는 글로벌경제의 업턴 기회가 도래할 때 우리 경제가 빠르고 힘있게 반등할 수 있도록 확실한 개선 모멘텀을 만드는 데 진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경제가 상반기 보다는 하반기에, 올해보다는 내년에 더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 국민들 한분 한분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서 경제활동에 적극 나서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국회도 신속한 추경처리와 경제활력법안 입법으로 함께 해 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또 간곡히 요청 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