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내일부터 시행"···정부 "조속히 철회해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日 "내일부터 시행"···정부 "조속히 철회해야"

등록일 : 2019.08.27

김용민 앵커>
일본이 내일부터 예정대로 우리나라를 백색 국가에서 제외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정부는 부당한 조치를 하루 빨리 철회해야 한다며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일본 정부가 예정대로 한국을 백색국가 목록에서 제외한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부당한 경제보복을 조속히 철회해야 한다며 단호하게 맞섰습니다.
그러면서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습니다.

녹취>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
"일측 수출규제 조치는 부당하고 조속한 철회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나갈 예정입니다."

G7 정상회의 후 일본 아베 총리가 한국이 신뢰관계를 훼손하고 있다고 억지 주장한 것에도 반박했습니다.
일본이야말로 WTO와 G20 정상회의 선언문에 배치되는 경제보복을 지속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녹취>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
"그러한 주장은 외교부로서 결코 수용할 수 없습니다. 일본이야말로 WTO에 위배되고 G20 정상회의 선언문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의 부당한 조치가 원상회복되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검토할 수 있다고 이낙연 총리가 시사한 데 대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지소미아와 수출 규제 조치는 다른 문제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일각에서는 일본이 이번 조치 이후 추가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관세 인상이나 송금 규제, 한국인 비자 발급 기준 강화 등이 주로 거론됩니다.

녹취> 양기호 / 성공회대학교 일본학과 교수
"한국 경제에 치명타를 던질 수 있는 품목들을 추가 (제재할) 준비는 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국내에서 많은 준비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하지만 일본 내부에서도 한일 갈등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적지 않은 만큼, 당장 조치를 취하진 않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