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수출관리 이해촉진···정책대화 지속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일, 수출관리 이해촉진···정책대화 지속

등록일 : 2019.12.17

임보라 앵커>
한국과 일본의 수출관리 국장급 정책대화가 어제(16일) 10시간 넘게 진행됐습니다.
두 나라는 수출관리제도 운용과 관련해 앞으로도 정책대화를 지속하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제7차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는 다음주 중국에서 열릴 것으로 보이는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두 나라의 핵심 갈등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지난 2016년 6월 마지막으로 열린 후 중단됐다가, 3년 반만에 재개된 자리입니다.
우리 측에선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국장이, 일본 측에선 이다 요이치 경제산업성 무역관리부장이 대표를 맡았습니다.
주요 의제는 민감기술 통제와 수출통제시스템 운용, 향후 추진방향입니다.
지난 7월 과장급 실무회의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우호적 분위기에서 시작된 정책대화는 10시간 넘게 이어졌습니다.
구체적 결론을 내진 못했지만, 이번 정책대화를 통해 서로 수출관리제도 운용의 상호이해를 촉진했다는 평가입니다.
두 나라는 국제적 안보환경 아래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수출관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양국 수출관리제도와 운용 관련 개선상황을 공유하고, 현안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대화와 의사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제8차 수출관리정책대화는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