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새로워진 모바일 홈택스···"지문인증으로 편리하게"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새로워진 모바일 홈택스···"지문인증으로 편리하게"

등록일 : 2020.01.10

김용민 앵커>
이번 연말정산은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홈택스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되고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인증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하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하경 기자>
모바일 홈택스가 손안의 홈택스라는 뜻의 '손택스'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이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에 지문인증 체계를 도입한 겁니다.
국세증명 발급이나 전자고지 열람, 납부 내역 조회 등 총 26종류의 서비스를 지문인증과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납세자 유형별로 사용빈도를 분석해서 자주 찾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개인사용자에게는 연말정산이나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이, 개인사업자에게는 부가가치세 간편 신고, 법인사업자에게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의 서비스가 우선 적용됩니다.
따로 검색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겁니다.
기존 PC에서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 100여 종은 모바일에 새롭게 추가됩니다.
특히 이번 연말정산은 모바일 홈택스를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조회할 수 있고 예상세액도 자동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세액 공제신고서도 모바일에서 작성해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간이과세자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를 할 수 있고 근로장려금 심사 진행 현황이나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 징수유예·납부기한 연장 신청 등의 서비스도 모바일에서 새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박현주 / 국세청 정보화3과 1팀장
"이번 개편으로 모바일에 익숙한 개인 납세자가 세무서 방문없이 모바일만으로 간편하게 연말정산, 부가세 신고를 마치는 등 보다 쉽게 국세 업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사업자등록 신청, 기한 연장 등 많이 사용하는 민원 서비스도 모바일로 확대 제공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국세청은 앞으로도 모바일 서비스를 PC 홈택스 수준으로 전면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