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정호 차관 "4대강, 수질오염 생태계 파괴 없다"

출발 정책 투데이

문정호 차관 "4대강, 수질오염 생태계 파괴 없다"

등록일 : 2010.03.29

문정호 환경부 차관이 KTV 프로그램에 출연해, 4대강 살리기에 대한 견해를 밝혔습니다.

문 차관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수질오염이나 생태계 파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TV '파워특강'에 출연한 문정호 환경부 차관은, 최근 4대강 살리기와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생태계 피해와 수질오염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특히 강에 보를 만들고 준설 작업을 함으로써 고인 물 때문에 수질오염 피해가 우려된다는 일부 주장은, 이 사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오해라고 설명했습니다.

4대강 사업구간에 설치되는 16개의 보는 가동보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물이 썩을 염려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하천 점유지 농민들이 일자리를 잃고 보상도 받지 못할 것이란 주장에 대해서는, 농사를 짓던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보상이 뒤따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하천 생태계 보전을 위해서는 하천경작 문제를 꼭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사로 인한 생태계 파괴 우려에 대해선, 대체 서식지나 대체 습지를 조성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강바닥을 파내는 준설작업으로 흙탕물이 생기고 퇴적토의 중금속 등으로 식수오염 피해가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자연계 흙속에 있는 중금속보다 오히려 낮거나 같은 수준에 불과하다며, 준설토를 농경지로 활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김세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