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금류 밀집사육 지역 'AI 방역관리지구' 지정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가금류 밀집사육 지역 'AI 방역관리지구' 지정

등록일 : 2014.08.18

조류인플루엔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철새 군집지역과 가금류 밀집사육 지역이 'AI 방역관리지구'로 지정돼 집중 관리됩니다.

정부는 (14일)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AI 방역체계 개선방안'을 확정했는데요,

노성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는 조류인플루엔자...

하지만 요즘은 여름철에도 심심치 않게 재발하면서 토착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종합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녹취>정홍원 총리

"사전예방을 위해 AI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을 "AI 방역관리 지구"로 지정하여 소독시설 의무화 등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친환경, 동물복지 시설 확대 등 사육환경을 개선해 나가려는 것입니다."

개선방안의 핵심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철새 군집지역과 가금류 밀집 사육지역을 AI 방역관리지구로 지정해 집중 관리하는 겁니다.

대상은 전국 132개 읍·면·동의 1천700여 농가로 전체의 35%, 사육하는 가금류 수는 3천500만 마리로 전체의 20%에 해당합니다.

방역관리지구로 지정되면 농가에 위생전실·소독시설 설치가 의무화 됩니다.

AI 확산 위험이 큰 시기에는 지자체가 이동승인서를 발급해 가금류의 출하와 이동을 통제하게 됩니다.

또 그동안 축사 세척과 소독의 경우 가금류가 축사에 있는 상태에서 진행했지만, 앞으로는 일정기간 축사를 비우고 세척과 소독을 하고 나서 재입식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AI가 발생할 경우 해당 업체의 명단을 공개하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위성항법시스템, GPS 차량등록 대상을 알 수송차량까지 확대해 미등록 차량의 축산시설 출입도 제한됩니다.

이와 함께 철새 이동경로나 AI가 발생한 중국과 동남아 국가와 AI 관련 정보를 상시 공유하는 국제공조체제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KTV 노성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