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험생에게 약이 되는 음식은?

앵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가까워지면서 수험생을 둔 부모들은 수험생 자녀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실 텐데요. 

이맘땐 수험생들에게 뭘 먹여야 좋을지 박세정 국민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기사내용]

서울 서초구 내곡동 서울농협기술센터 강당입니다.

70여 명의 주부와 어르신들이 필기를 하면서 강의 듣기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장음>

"그 또래에 각자 왕성한 소화력이 없으니까…"

이들은 수능을 대비한 수험생들과 일반인들의 원기회복에 좋은 약선음식 시연에 앞서 전문가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약선음식은 약의 ‘약’ 자와, 음식 ‘선’ 자를 합친 말로 약이 되는 음식이라는 의밉니다.

이번에 무료로 시연되는 약선음식은 스트레스 해소와 체력 회복은 물론 집중력을 키워주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들입니다.

인터뷰 > 고은정 소장 / 약선식생활연구센터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수험생들에게 감기나 여타의 병을 유발할 수 있어서 건조한 계절에 맞는 가을에 맞는 음식 생활권 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가지고 두뇌활동에 좋은, 소화하기 좋은 그런 음식으로…”

서울시가 마련한 이번 무료강좌에서 시연되는 요리는 ‘구기자호두밥’ 과 ‘산약소고기조림’ 등 두가집니다.

‘구기자호두밥’ 은 불린 쌀과 깨끗이 손질한 호두, 밤을 솥에 넣고 구기자차로 밥물을 맞춘 뒤 간장과 청주를 넣고 짓습니다.

‘산약소고기조림’ 의 주재료는 마와 소고기입니다.

이 요리의 포인트는 마지막에 녹말소스를 넣어 마와 소고기 맛을 한층 부드럽게 잘 어우러지게 하는 겁니다.

참석자들은 전문가가 하는 요리 시연에 하나라도 놓칠세라 눈을 떼지 못합니다.

이윽고 윤기 흐르는 영양밥과 산약소고기조림이 차려지고 시식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참석자들은 정성과 영양이 듬뿍 들어간 요리를 음미하면서  한번 도전해보겠다는 각오를 다집니다.

인터뷰> 이연숙 / 경기도 용인시

“수험생을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 아이들한테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약선음식으로 여러 가지 음식 하는 방법을 알려 주셨으니까 수험생부모 아니어도 우리가족을 위해 음식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인터뷰> 이순옥 / 서울 송파구 바람드리길

“어른들이 해 오던 거 그런 것들만 알았는데 약선요리들이 응용해서 좋은 게 많은 거 처음 알았어요.”

수험생을 둔 학부모나 원기회복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좋은 생활정보가 됐습니다.

국민리포트 박세정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