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통시장·골목가게 찾아 정 나눠달라"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전통시장·골목가게 찾아 정 나눠달라"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9.01.29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다가오는 설 명절 준비를 위해 전통시장과 골목가게를 많이 찾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대통령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 발언 주요 내용 들보겠습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전통시장·골목가게 찾아달라"
(장소: 청와대 여민관)

이번 주말부터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국민 모두 가족과 함께 편안하고 따뜻한 설날과 연휴를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것은 안전문제입니다. 교통사고, 화재, 산재, 3대 안전사고 사망자가 한 명도 없는 설 명절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교통안전입니다. 우리 정부 들어 2017년과 2018년 연이어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많이 줄고 있고, 설 연휴 기간 교통사망자 수도 2016년 60명, 2017년 43명, 2018년 37명으로 크게 줄었지만 아직도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올해 설 연휴 이동 인원은 매일 700만 명, 특별교통대책기간 7일 동안 5,0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동 인원이 많은데다 장시간 운전, 또 음주운전 등의 사고발생 요인이 많기 때문에 교통사고 줄이기 대국민 캠페인과 함께 사고 위험 안내, 졸음운전 방지, 음주운전 단속 등 특별대책을 위해 드론과 헬기, 암행순찰차 운행 등 가용한 역량을 모두 투입해 주기 바랍니다.

화재나 산재에서도 마찬가지로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발생 시 신속한 수습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당부합니다.

이번 설에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명절의 풍성함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을 대폭 늘려 발행합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지난해 설보다 1,500억 원 많은 4,500억 원어치를 발행하고, 할인율을 5%에서 10%로, 구입한도는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각각 늘렸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도 지난해 명절의 두 배인 1,250억 원어치를 지자체들이 조기에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민들께서도 제수용품이나 설빔을 사러 대형마트만이 아니라 우리 이웃들이 언 손을 녹여가며 장사하는 전통시장이나 골목골목의 가게를 찾아 값싸고 신선한 물품을 사면서 따뜻한 정을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5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