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헝가리 사고, 마지막까지 최선 다할 것"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헝가리 사고, 마지막까지 최선 다할 것"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9.06.04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헝가리 유람선 사고와 관련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 발언 주요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장소: 청와대 여민관)

먼저, 헝가리에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직도 생사를 알 수 없는 실종자들과 가족들이 겪고 있을 고통스러운 시간에 마음이 아픕니다.

정부로서는 헝가리 정부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해 안타까운 상황에 임하고 있습니다만,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구조와 수색에 제약을 받고 있어 더욱 애가 탑니다. 가족분들께서 기운을 잃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슬픔에 빠진 국민 여러분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실종자들과 피해 가족들을 위해 마음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모든 외교채널과 가능한 물적, 인적 자원을 총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서 사고원인 규명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처는 사고수습이 마무리될 때까지 긴밀히 협력하며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주기 바랍니다.

피해 가족들에 대한 지원은 피해 가족들의 심경을 헤아려 내 가족을 돌보는 마음으로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피해 가족들이 구조와 수색 상황을 몰라서 애태우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모든 가족들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언론에게는 확인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서 부정확한 보도로 혼란을 주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특히 현지에 있는 가족들의 경우 시일이 많이 걸릴 수도 있는 만큼 지내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별하게 마음을 써 주기 바랍니다.

사망자 시신의 국내 운구와 장례 지원, 또 생존자와 피해 가족들에 대한 심리적 안정 지원, 의료 지원과 법률 지원 등 필요한 조치들도 성의를 다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이번 계기에 해외여행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해 주기 바랍니다. 우리 정부 들어 해외공관의 영사 조력 업무를 강화하고 있지만, 해외여행 3,000만 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후 조력뿐만 아니라 사전에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