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설 차례상 이렇게 차리세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설 차례상 이렇게 차리세요"

등록일 : 2017.01.18

앵커>
설을 앞두고 전통 차례상 차리는 법을 배워보는 자리가 마련됐는데요.
설차례상 차리는 법과 성수품 구입요령을 김성현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사내용]
고기와 생선, 각종 나물과 떡, 과일까지 설 차례상이 정성스럽게 차려집니다.
다음 주로 다가온 설을 맞아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어린이들이 차례상 차리기 체험을 했습니다.
현장음> 차례상 명인
"홍동백서... 붉은 것은 동쪽, 하얀 것은 서쪽에 놓고..."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절 올리는 법까지 명인의 설명을 듣는 모습이 제법 진지합니다.
인터뷰> 한영은 / 의왕 부곡초등학교 6학년
"설 전통차례 상차림에 대해서 알게 되어서 좋았고 우리나라 예의범절에 대해 배운 것도 좋았어요.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나중에 또 배워보고 싶어요."
현장멘트> 김성현 기자 / kshyeon88@korea.kr
명절 차례상은 5열을 기준으로 음식을 올리는데요.
조율시이로 대추, 밤, 감, 배, 사과 순으로 올려 놓습니다.
인터뷰> 신광수 / 전통식품명인협회장
"전통적으로 설 명절을 맞이해서 차례상을 해왔는데 사실은 지역마다 집집마다 풍습이 좀 다르죠. 중요한 건 새해를 맞이해서 조상님들께 감사를 드리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설 차례상 구입비용은 전통시장이 25만원, 대형마트는 34만 원 선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체 28개 품목 가운데 쇠고기, 달걀 등 20개 품목은 전통시장이 저렴하고 배추와 무, 사과 등 나머지 8개 품목은 대형마트의 가격이 더 낮았습니다.
싱크> 김달룡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급관리처장
"사과, 배 과일류는 평시 대비 공급물량 확대로 출하 물량은 원활하겠으며 제수용 수요가 집중되기 전인 설 6~8일 전에 구입하면 알뜰하게 차례상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설 성수품의 수급안정을 위해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평소보다 공급물량을 1.4배 늘려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