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랜섬웨어' 변종으로 피해 확산 우려…예방법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랜섬웨어' 변종으로 피해 확산 우려…예방법은?

등록일 : 2017.05.15

전 세계에서 랜섬웨어의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랜섬웨어 변종이 등장하면서 감염 피해 우려도 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지예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전 세계 150여 개국이 랜섬웨어 공격으로 비상이 걸린 가운데 랜섬웨어 피해신고를 한 국내기업도 8곳으로 늘었습니다.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의 일부 상영관 광고 서버도 랜섬웨어에 감염됐지만 아직 정식 피해신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랜섬웨어는 몸값과 소프트웨어가 합쳐진 말로 컴퓨터 파일에 암호를 걸고 이를 푸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랜섬웨어 변종이 생기면서 랜섬웨어 피해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확산을 중단하는 킬 스위치가 발견됐지만 이를 피하는 변종이 생긴 겁니다.
지금까지 등장한 변종은 약 280종으로 여기에 신종이 더해지면서 랜섬웨어 확산 속도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해커에게 돈을 내더라도 파일 복구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결국 컴퓨터를 초기화해서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특히 이번 랜섬웨어는 인터넷에 접속만 해도 감염되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입니다.
전화인터뷰> 신홍순 / 미래창조과학부 사이버침해대응과 사무관
“랜섬웨어 예방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보안 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자료는 백업을 철저하게 하고 윈도우 운영체제나 백신 등은 최신 업데이트를 꼭 해주셔야 됩니다.”
컴퓨터를 켜기 전 먼저 인터넷 연결을 제거합니다.
랜선을 뽑고 와이파이도 꺼야 합니다.
컴퓨터를 켠 후에는 제어판에서 방화벽 설정을 변경합니다.
이후 윈도우 최신 보안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중요한 자료는 따로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보안전문 사이트 보호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랜섬웨어 감염으로 의심되면 국번없이 118번, 인터넷침해 대응센터로 신고하면 됩니다.
이번 랜섬웨어 공격으로 윈도우 옛 버전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상가의 피해가 클 것으로 보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