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CBM에 핵탄두 탑재하면 레드라인…北 도박 중단해야"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ICBM에 핵탄두 탑재하면 레드라인…北 도박 중단해야"

등록일 : 2017.08.17

취임 100일을 기념해 문재인 대통령이 첫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한반도 정세를 비롯한 여러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혔는데요.
북한이 레드라인에 다가가고 있다며 더는 도박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첫 소식,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레드라인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레드라인의 개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북한이 ICBM을 완성하고 핵탄두를 탑재해 무기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북한이 그 레드라인의 임계치에 다가가고 있다면서 더는 위험한 도박을 하지 말 것을 엄중 경고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만약에 북한이 또다시 도발을 한다면 북한은 더더욱 강도 높은 제재조치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북한은 결국 견뎌내지 못할 것입니다."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선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6.25전쟁으로 폐허가 된 나라를 온 국민이 합심해 이만큼 일으켜 세웠는데 전쟁으로 그 모든 것을 다시 잃을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전쟁은 없다라는 말들을 우리 국민들께서는 안심하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동의 없이 누구도 한반도에서 군사행동을 할 수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사용하는 모든 옵션에 대해 한국에 사전 동의를 받는다는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화의 여건이 갖춰진다면 북한에 특사를 보내는 것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간 대화가 재개돼야 하지만 조급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대화의 조건으로는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멈춰야만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