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베일 벗은 '치매 국가책임제' 대국민 보고 현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베일 벗은 '치매 국가책임제' 대국민 보고 현장

등록일 : 2017.09.18

치매 인구 72만 명 시대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는 현실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표 공약인 치매 국가책임제에 큰 관심과 기대가 몰렸습니다.
정부가 오는 21일 치매 극복의 날을 앞두고,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생중계로 전해드렸는데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관련 내용을 알아봅니다.
채효진 기자!  

 

네, 제10회 치매 극복의 날 기념식이 열리고 있는 서울 코엑스에 나왔습니다.

Q1. 오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치매 국가책임제의 밑그림을 밝혔죠?

네, 조금 전 이곳에서 박능후 장관이 치매 국가책임제 대국민 보고대회를 열고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치매의 고통을 더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는 영상 메시지를 전했는데요.
박 장관은 과거 치매 정책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예방부터 의료 지원까지 모두 지원하는 치매 안심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Q2. 대통령의 후보 시절 주요 공약인 만큼, 관심이 매우 뜨거운데요.
주요 내용을 소개해주시죠.

네, 우선 오는 12월부터 전국 보건소에 치매 안심 센터 252곳을 설치해 맞춤형 상담과 1:1 사례 관리 서비스를 연계 실시할 계획입니다.
야간과 휴일에도 24시간 상담 가능한 콜센터를 운영해 치매 핫라인을 구축합니다.
또 치매 어르신들의 요양 등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치매 안심요양병원을 늘려 가정에서 돌보기 힘든 이상 행동 증상이 심한 환자를 단기 집중 치료할 방침입니다.
요양비와 의료비 부담도 크게 줄어듭니다.
현재 중증 치매환자의 의료비 본인부담률이 20~60% 수준인데, 다음 달부터 10%만 부담하면 됩니다.
치매 장기요양비의 본인부담금 경감 혜택 대상을 기존 중위소득 50% 이하에서 더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Q3. 치매 치료뿐 아니라 예방 역시 국가가 책임진다고요?

그렇습니다.
전국 노인복지관 350여 곳에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요,
66세 이상 국민이 받는 국가건강검진의 인지기능검사를 15개 항목으로 늘리고 주기도 4년에서 2년으로 더 짧아집니다.
그만큼 치매를 초기에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이 밖에도 간병에 지친 치매 가족에게 여행 기회를 제공하는 치매 가족 휴가 제도와, 지문과 GPS를 활용한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됩니다.
한편 오는 12월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위원회를 구성해 치매 연구와 기술 개발에 들어갑니다.
조기 진단과 원인 규명이 가능한 혈액 검사나 치매 치료제 등 장기 연구를 지원합니다.
우선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10개년 투자계획을 세우고, 예비 타당성 조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오늘 발표된 치매 국가책임제는 개인이 아닌 국가가 치매를 책임지고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가 돋보였는데요, 앞으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잘 마련해서, 더 이상 치매로 무너지는 가정이 없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서울 코엑스 치매 극복의 날 행사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