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에너지 전환, 주목할 점은? [정책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에너지 전환, 주목할 점은? [정책공감]

등록일 : 2017.09.25

신고리 5·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공론화위원회의 '시민참여단'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가운데, 최근 신재생 에너지 전환 추세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론화 진행 현황과 우리 에너지 정책이 나야가야 할 방향은 어디인지, 반핵의사회 김익중 운영위원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여부에 대한 공론화가 진행 중인데요.
현재 어디까지 진행이 된 상태입니까?

2.
약 3주 뒤에 신고리 5.6호기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찬반 여론도 팽팽한데요.
먼저, 중단을 주장하는 측에서는 무엇보다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크죠.

3.
만약 신고리 5.6호기가 완공된다면 원전 밀집도가 더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수준이라고요.

4.
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 호기별로 연계가 되어 있지 않아 동시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적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5.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몇 년 후 전기요금 인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원전 중단에 따른 전기료 인상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요?

6.
건설 중단에 따른 손해와 일자리 문제 등 경제적인 측면 우려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7.
이런 가운데 세계적으로 에너지 전환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먼저‘에너지 전환’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8.
석탄이나 원전 같은 기존 에너지가 아닌 이렇게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 세계적인 추세가 된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9.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요?

10.
에너지 전환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맞춰 우리 정부도 '신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을 발표했죠.
구체적인 내용이 뭔가요?

11.
해외 주요 국가들이나 개발도상국의 에너지 전환 목표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

12.
신재생 에너지가 기존의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도 있습니까?

13.
앞선 사례들을 돌이켜 봤을 때, 우리 에너지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번 신고리 5.6호기 중단 여부 공론화를 계기로, 우리의 미래 에너지 산업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 봐야 할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까지 반핵의사회 김익중 운영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