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정상회담, 양국 관계 전망은?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중 정상회담, 양국 관계 전망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2.12

한중 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주말 별다른 공식 일정 없이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등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지난주, 한중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알아본데 이어 오늘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과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관계를 전망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연세대 통일연구원 봉영식 전문연구위원님 나와 주셨습니다.

1.
이번 한중 정상회담- 국제행사 차 만났던 두 번의 정상회담 이후, 국빈방문으로 성사된 점에서 차원이 다른데요.
이번 한중정상회담 개최 의미, 어떻게 보고계신지요?

1-1.
지난 10월 31일,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 결과’ 발표가 있었는데요.
그게 양국 관계 변화의 전환점이 되지 않았을까요?

2.
이번 한중 정상회담, 한중 관계복원 등 여러 가지 주요 현안들이 이야기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주요 의제, 어떤 것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2-1.
지난 9일 중국 왕이 외교부장이 우리 정부를 향해 3불 정책 이행을 다시 한 번 촉구했었죠.
그런 의미에서 사드 문제...이번 정상회담에서 다시 논의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3.
북핵 문제 관련해서는 중국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할 텐데요.
지난달 29일, 시진핑 주석의 특사가 방북한지 2주도 안된 시점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이 있었죠.
북중 관계,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4.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식 해법인 쌍중단 및 쌍궤병행을 두고 우리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5.
이번 방중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문재인 대통령의 충칭방문이죠.
15~16일 이틀간 충칭을 방문할 예정인데요.
이번 충칭 방문, 어떤 의미가 있는 건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5-1.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북방, 신남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사이에 공통점을 찾는 논의도 함께 이뤄질 전망인데요.
두 정책을 연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6.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베이징서 정부·민간 교류 행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 당국의 ‘제재’조치도 조만간 풀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데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7.
그렇다면 한중 양국 간 관계 개선을 위한 앞으로의 전략,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8.
어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독자 제재로, 북한 단체 20곳과 북한인 12명을 대북 독자제재 대상으로 하는 추가 지정이 있었습니다.
방중을 앞두고 이뤄진 제재 대상 발표,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8-1.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이 잦아지면서, 국제사회와 전방위적인 대화채널이 차단되고 있는 양상이었죠.
한데 지난 5일, UN 고위 관리인 제프리 펠트먼 사무차장이 평양을 방문했습니다 6년 만에 이루어진 방북인데요 북한의 이런 움직임, 어떻게 보십니까?

8-2.
지난 1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중동을 방문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북한과의 접촉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북한과의 대화채널에 대한 기대가 아닐까 싶은데요.
북한과의 대화채널 복원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고 계신지요?

9.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한중 정상회담을 위한 전략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