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막 내린 저금리 시대 '금리 인상기' 재테크 꿀팁은?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막 내린 저금리 시대 '금리 인상기' 재테크 꿀팁은? [정책 공감]

등록일 : 2017.12.12

한국은행이 6년 반 만에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면서 초저금리시대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제 경기회복의 자신감에 힙 입어 본격적인 금리인상 시대가 열릴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인데요

금리인상 시대로 전환되는 만큼, 예금과 적금, 주식과 부동산 투자 등 다양한 재테크 전략에 대한 수정도 불가피해 졌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 윤석천 경제평론가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본격적인 재테크 내용 살펴보기에 앞서서, 한국은행이 이번에 금리 인상을 단행한 배경이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2.
앞으로 ‘금리인상기’에 접어들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인데요 앞으로 계속 금리가 인상된다고 봐야 합니까?

3.
금리가 인상된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불안한 시각으로 바라보지만, 그럴수록 더 재테크 전략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요?

4.
가장 먼저 대출과 관련한 부분 짚어보겠습니다.
금리 인상기에는 고정금리, 하락기에는 변동금리로 받는 것이 상식인데요.
그런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고요?

5.
금리가 인상이 되면 변동금리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채무자들에게는 당장 매월 낼 이자금액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까요?

6.
변동금리 대출자라면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7.
그동안 ‘쥐꼬리 이자’로 무시 받던 예금적금도 이번 기회에 잘 활용해 볼만 하죠.
앞으로 금리가 꾸준히 오를 걸 감안한 전략이 필요하다고요?

8.
그렇군요.
다음으로는 투자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금리 인상기엔 위험 상품으로 분류되는 주식의 매력이 떨어지는 것이 대체적인데요.
앞으로 증시 상승세가 꺾일까요?

9.
저금리 시대에서는 투자 대안으로 부동산 투자가 각광을 받았는데요.
앞으로는 부동산 투자도 신중히 하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10.
모아둔 목돈으로 상가나 오피스텔 같은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11.
이밖에도 여유 자금이 있는 사람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만한 상품,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2.
요즘엔 고등학생까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투자에 뛰어들어 말 그대로 광풍인데요.
지금이라도 여기에 투자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 어떻게 보십니까?

13.
오늘 알아본 금리 인상 시대의 재테크 전략을 마지막으로 간략하게 정리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금리 인상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재테크 전략들 짚어봤습니다.
나의 재무 상황에 맞는 전략은 무엇인지 잘 확인해서, 좀 더 꼼꼼한 재테크 계획~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윤석천 경제 평론가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