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차세대 로봇 총 출동!" 최첨단 기술이 이끄는 평창 올림픽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차세대 로봇 총 출동!" 최첨단 기술이 이끄는 평창 올림픽 [정책 공감]

등록일 : 2017.12.13

올림픽은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라는 차원을 넘어 개최국의 최첨단 기술을 전 세계에 선보이는 무대로 활용되고 있죠.
우리 역시 평창올림픽을 통해 ICT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인데요.

특히 최근 성화 봉송에 로봇이 최초로 참여해 평창올림픽에선 어떤 로봇이 활약하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 평창올림픽 로봇지원단 총감독을 맡은 카이스트 오준호 교수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지난 11일에 있었던 성화 봉송 소식부터 짚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발하신 로봇과 함께 성화 봉송에도 참여하셨는데요.
성공적인 성화 봉송 소감,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2.
먼저 첫 번째로 등장한 주자가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였는데요.
털모자를 쓴 모습이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로봇 휴보, 어떤 기술이 집약된 로봇인가요?

3.
휴보에게서 교수님이 성화를 전달받고 이 성화를 또 다시 다른 로봇에게 전달하셨는데요.
그 로봇에는 사람이 탑승하고 있었습니다.
이 로봇은 어떤 로봇인지 소개해 주시죠.

4.
그런데 평창올림픽에서 활약할 로봇들은 여기서 끝이 아니죠 다른 로봇을 살펴보기에 앞서, 평창에서 우리 로봇기술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부터 짚어주시죠~

5.
현재 교수님은 평창올림픽 로봇지원단 총감독을 맡고 계신데요.
올림픽 기간 동안 어떤 로봇이 활약하게 되나요?

6.
가장 먼저 ‘안내로봇’을 살펴보겠습니다.
올림픽 기간 중 많은 인파가 몰리는 만큼 이 안내로봇의 역할, 참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떤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나요?

7.
인공지능과 결합된 안내로봇도 있지만, 자율주행 기능이 결합된 청소로봇과 서빙로봇도 활약할 예정이라고요?

8.
올림픽 경기장 등 현장 곳곳에 벽화를 그리는 로봇도 투입될 예정인데요.
굉장히 이색적인 모습이 연출될 것 같습니다 이 화가로봇은 어떤 기술을 활용한 건가요?

9.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인간형 로봇이 참가하는 스키로봇 대회가 열린다는 소식도 전해집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10.
이밖에도 평창올림픽을 이끌 다양한 로봇기술들,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1.
최근에 열린 ‘로봇의 밤’ 행사에서 이낙연 총리가 직접 참여해 평창올림픽에서 활약할 로봇을 만나보기도 했는데요.
이 총리의 말처럼 ‘1가정 1로봇 시대’가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12.
우리나라가 이런 뛰어난 로봇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몰랐던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다양한 로봇들이 만들어지기까지 연구자들의 도전과 노력이 상당했을 것 같은데요?

13.
마지막으로 첨단 로봇기술이 성공적으로 이끄는 올림픽을 위해 앞으로 어떤 과정이 남아있는지, 또 총감독으로서의 각오와 당부하고 싶은 점은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제 평창올림픽이 두 달여 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투입될 최첨단 로봇들의 다양한 활약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평창올림픽 로봇지원단 총감독을 맡은 카이스트 오준호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