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싼 무선 청소기, 제값 할까?'…성능 비교·분석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비싼 무선 청소기, 제값 할까?'…성능 비교·분석

등록일 : 2018.01.21

코드 선이 없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청소기가 최근 큰 인깁니다.
하지만 워낙 고가이다 보니 구입 하기 전 이것저것 따지게 되는데요,
가격과 성능이 비례하는지 신국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편리하다는 말에 고가지만 신접살림으로 무선 청소기를 들인 임가영 씨.
많은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어 고민이 됐지만 비싸면 성능이 좋지 않을까 싶어 삼성전자의 파워건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임가영 / 소비자
“요즘 무선 청소기 다들 쓰니까 그중에서 AS가 제일 편리하다는 걸로 골랐고요, 외국 제품이 유명하긴 한데 그건 AS가 불편하다고 해서 국내 제품으로 선정을 했습니다. 비싸면 조금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 구입을 하게 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무선청소기 9종에 대한 성능을 비교·분석했습니다.
비교 시험은 50만 원을 넘는 고가의 제품과 20만 원 전후의 중저가형 제품 등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녹취> 양종철 /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장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가격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객관적인 품질 정보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6개 업체 9종을 대상으로 청소성능, 사용시간, 소음, 충전시간 등의 품질시험과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먼저 청소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바닥 먼지 청소성능은 고가라인의 다이슨과 테팔, LG전자의 제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닥 틈새 청소 성능 역시 고가라인 세 개의 제품이 매우 우수했는데, 삼성전자의 파워건 제품은 이 부분에서 미흡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일부 중저가형보다도 기능이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전화인터뷰> 삼성전자 관계자
“컨슈머리포트 관련 평가 기준법에 따라서 입자 고운것 부터 큰 먼지까지 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평가를 받았고, 그 평가 결과는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나온 걸로 알고 있거든요. (무선 청소기) 평가 지침이 나와 있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런 부분은 고려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청소 성능 외에도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상태에서 충전이 완료되는 시간은 최소 2시간 15분부터 최대 11시간 56분까지 5배 이상 차이를 보였고, 충전 완료 후 사용 시간 역시 제품 간 3.5배 정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제품의 가격과 품질에 대한 자세한 비교 정보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